이성헌 서대문구청장
이성헌 서대문구청장

[서울복지신문] 이성헌 서대문구청장은 2023년도 신년사를 통해 “2023년 새해에도 행복 100% 서대문구 비전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민생경제를 조속히 회복하면서 서대문구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주요 역점사업을 활발히 펼쳐가겠다고 했다. 특히 맞춤형 인생케어 복지체계로 취약계층을 따뜻하게 보듬으며 더욱 촘촘한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구민 행복과 직결되는 믿을 수 있는 행정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신년사 전문이다.

 

존경하는 서대문구민 여러분! 30만 구민의 소망을 담은 2023년 계묘년(癸卯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구민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그러나 새해를 맞이하면서도 마음이 결코 가볍지 만은 않습니다. 코로나 재유행이 계속되는 가운데, 다가오는 새해가 지난해보다 더 어려울 것이라는 국내외 경제의 어두운 전망이 거듭 나오고 있습니다. 감당하기 어려운 위기 상황 속에 서민의 고단함이 깊어갑니다.

구민의 행복과 지역의 발전을 위해 매진해야 하는 구청장으로서 너무나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경제위기는 필연적으로 저소득 취약계층에 더욱 큰 충격을 주게 됩니다.

모두 함께 위기를 잘 극복할 수 있도록 취약계층을 더욱 철저히 보호하고, 구민과 지역을 위해서 우리가 해야 할 역할이 무엇인지 더 깊이 고민하고 성찰하겠습니다. 반성과 함께 구조적 변화를 이루겠습니다. 가용한 행정력을 총동원하여 민생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지키며, 서대문을 주민 모두가 행복한 도시로 만들어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서대문구민 여러분. 민선 8기 서대문구의 시작을 알린 이래, 구민 여러분과의 약속을 이루기 위해 서대문 전체 공직자가 한마음으로 노력한 결과 여러 분야에서 값진 성과들을 이루었습니다.

먼저 서울형 수변감성도시 제1호 시범사업인 홍제천 폭포마당 수변카페를 준공하였으며, 상권을 회복시키고 교통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신촌 연세로 ‘주말 차 없는 거리’ 운영을 종료하였습니다.

전국 최초로 가족돌봄 청년을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한 조례를 제정하였으며, 시설보호아동 자립체험주택 운영 등 출생부터 노후까지 돌보는 인생케어 복지 실현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찾아가는 우리동네 동물훈련사, 취약계층을 위한 반려견 치료비 지원 등 반려동물과 공존하는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으며, 새롭게 캠퍼스타운 공모사업에 선정된 이화여대와 명지전문대 등 관내 4개 대학과 함께 청년 창업 도전과 성장을 도우며 청년들의 희망찬 미래를 응원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홍제동 빈집을 철거하고 어르신 건강 돌봄 서비스, 1인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구민에게 꼭 필요한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일어난 의미 있는 변화는 외부기관 수상으로 이어지며 우리 구의 이름을 널리 알리기도 했습니다. 먼저 지방자치단체의 종합행정 능력을 측정하는 정부합동평가에서 서울시 최고 등급인 S등급을 달성하여 행정 역량의 우수성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았습니다.

또한 지역복지사업평가 보건복지부장관상, 가족돌봄청년 지원사업으로 민원서비스 개선 우수사례에 대한 서울시장상을 받는 등 복지 모범 자치구로서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으며 그 외에도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상위단계 인증과 청년친화헌정대상 종합대상, 대한민국 녹색기후상 포럼 공동대표상,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 특별상, 대한민국 지속가능발전대상 지방정부협의회장상, 대한민국 국가인권위원장 인권상 표창 등 전부 열거하기 어려운 많은 성과를 이루어냈습니다.

수상 자체가 우리 구정의 목표는 아니지만, 늘 최선을 다하고 있는 공직자 여러분에게 조금이나마 위로와 보람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정말 고생 많았습니다. 아울러 늘 구정을 신뢰해주시고 아낌없는 격려와 성원을 보내주신 구민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우리가 추진하고 있는 모든 일이 하나둘 뚜렷한 성과를 거두어 갈 때, 더 행복한 서대문을 만들어 갈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존경하는 서대문구민 여러분! 서대문구는 2023년 새해에도 행복 100% 서대문구 비전을 이어갑니다. 체감 가능한 변화를 이루기 위해 지역 경쟁력 강화와 주민의 안전한 일상 보장, 권역별 신속 성장에 역점을 두고 새해 구정을 운영해 나가고자 합니다. 민생경제를 조속히 회복하면서, 우리구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주요 역점사업을 소개하겠습니다.

첫째, 민생 현장의 어려움을 줄이고, 지역 경제 회복을 이루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난해 연세로 차 없는 거리를 해제한 데 이어 올해부터는 일반 차량 통행을 재개합니다. 이에 따라 서대문구는 신촌 상권을 중심으로 자생력을 회복하고 다시 도약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협업 사업을 발굴하여 추진해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차량을 이용해 신촌을 찾는 시민의 편의를 위해 충분한 주차공간이 필요한 만큼, 연세대 부설 주차장을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대학 측과 협약을 마쳤습니다. 앞으로도 인근 대학과 백화점 등 주차장을 공유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올 한해도 소상공인 여러분과 지역 전통시장 등 민생과 지역 경제 현장을 자주 찾으며, 실질적인 소비 진작과 골목상권 보호 정책을 펼쳐 지역 경제가 살아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캠퍼스타운 사업과 청년 취업사관학교를 통해 청년 취업과 창업 준비를 도움으로써 가장 큰 고민인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겠습니다. 아울러 고용불안을 겪고 있는 중장년층이 제2의 인생을 설계할 수 있도록 재취업 분야를 중심으로 심층적 지원을 하겠으며, 어르신과 장애인 등 취약계층도 당당한 사회 일원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수요자 맞춤형 일자리를 창출하겠습니다.

둘째, 맞춤형 인생케어 복지체계로 취약계층을 따뜻하게 보듬으며, 더욱 촘촘한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겠습니다. 특히 신촌 모녀 사건과 같은 비극적 사고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복지 사각지대 집중 발굴과 지원에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기능이 미약해진 통·반장 제도를 재정비하고 지역 곳곳에서 사회 공헌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함으로써 1인 가구와 장애인·노인 등 사회적 약자의 안부와 안전을 지켜나가겠습니다.

자라나는 아이들을 위한 보육과 교육 분야 투자는 국가 경쟁력 상승과 직결됩니다. 공공 산후조리원을 개원하고 부모급여(영아수당)을 신규 지급하며, 홍제·홍은권역에 종합보육시설을 건립하는 등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아동친화도시 서대문의 아이들 누구나 즐겁게 배우고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민·관·학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미래교육지구 사업을 더욱 내실 있게 진행하겠습니다.

구민의 풍요로운 여가 선용을 위해 신촌 카운트다운 콘서트 등 다양한 문화 예술 행사를 장려하고, 아울러 주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연세대 대운동장을 비롯한 외부 체육 공간과 파크골프장 등 운동 시설을 계속 확충해나가며, 우리 지역을 대표하는 직장인 운동경기부를 신설하여 스포츠 도시로서의 브랜드를 강화하겠습니다.

2022년은 이태원 밀집 인파 사고를 비롯해 신림동 반지하주택 발달장애 일가족 침수 사망과 포항 아파트 지하 주차장 침수 사고 등 우리 모두의 마음을 아프게 했던 각종 사건·사고가 잦았습니다. 재난재해는 사전 예방이 중요한 만큼 각종 안전 점검을 더욱 빈틈없이 하고, 다양한 유형의 사고와 재난에 대비할 수 있도록 안전 전담 부서를 신설하고 현행 안전 관리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재정비하겠습니다. 주민의 생명과 건강을 더욱 안전하게 지키는 것이 서대문 구정 최고의 가치이자 의무임을 명심하고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셋째, 신속한 개발로 지역 성장을 유도하고, 낙후된 기반시설과 도시 환경 정비에 주력하겠습니다.

지난 6개월간 서대문의 미래 가치를 높이기 위해 계획했던 각종 개발 사업이 구체적인 윤곽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먼저 서울 서북권 랜드마크 건립, 경의선 철도 지하화를 통한 신 대학로 조성 등 복합적인 도시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서울시와 국토교통부 등 관계 기관과 긴밀한 협의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신속통합기획 민간재개발 추진과 각종 재개발·재건축 사업에 대한 맞춤형 지원으로 지역 개발 속도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8년 만에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 내년 3월 착공을 앞두고 있는 북아현 과선교 또한 신속한 준공을 목표로 안전하게 진행하겠습니다.

특별한 휴식을 위한 반려견 산책로와 쉼터, 안산 황톳길, 서대문 이음길 특화숲과 함께 홍제천·불광천 수변공간 추가 조성으로 구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힘쓰겠으며, 공모 선정으로 장기간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 이화쉼터(철도부지) 공간을 리모델링하여 누구나 찾고 싶어하는 이화52번가 골목상권의 명소로 만들겠습니다.

이 외에도 신촌동 금화터널 인근 도로개설과 금화초등학교와 미동초등학교 앞 육교에 교통 약자를 위한 엘리베이터를 설치하는 등 낙후된 시설과 도시 인프라를 정비하여 더욱 살기 좋은 서대문구를 만들어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구민 행복과 직결되는 믿을 수 있는 행정서비스를 실현하겠습니다. 올 한해 서대문구는 행정 역량을 효율적으로 집중시키기 위한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단행하고, 노후한 신촌동과 북가좌2동 주민센터 신축을 지속 추진합니다. 아울러 다양한 현장 소통 행보를 이어가고 지난해 시작한 공식 카카오채널톡을 포함한 온라인 구정 홍보 또한 더욱 강화합니다.

청렴하고 친절한 업무처리로 구민 여러분께 두터운 신뢰를 얻고, 더욱 편리하고 믿음직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구민 여러분께 감동을 드릴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의 초석을 다지고, 함께 잘사는 국민의 나라를 만들기 위해 쉼 없이 달리는 정부의 국정 운영을 바라보며 국내외 위기가 맞물린 상황 속 얼어붙었던 민심에도 하나둘 희망이 싹트고 있습니다.

서대문 지방정부도 중앙정부와 함께 지역경제와 민생 위기를 최우선으로 해결하고, 주민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드리는 따뜻한 구정을 펼치겠습니다. 구민 여러분께서도 많은 관심과 성원으로 함께 해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2023년, 계묘년(癸卯年)은 검은 토끼의 해입니다. 영민함을 상징하는 토끼처럼 현재의 위기를 지혜롭게 이겨내고 더 높이 도약하는 한 해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여러분 모두 품은 뜻을 이루시고, 가정 내 행복과 건강이 가득하시기를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3. 1. 2.

서대문구청장 이 성 헌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