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수료식
교육 수료식

[서울복지신문=김수정 기자] 광진구(구청장 김경호)에서 일반역학조사관 2명을 배출했다고 4일 밝혔다.

‘역학조사관’이란 감염병 역학조사에 관련된 사무를 처리하기 위해 임명된 자이다. 역학조사관은 감염병이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감염원을 파악해 감염병의 유행과 확산을 막는 역할을 한다.

2020년에 개정된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인구 10만 명 이상인 시군구는 1명 이상의 역학조사관을 의무적으로 배치해야 한다. 구는 2022년 1월, 질병관리청 ‘역학조사관 교육에 관한 규정’ 고시 이후 배출된 전국 시군구 자치단체의 일반 역학조사관 수료자 36명 중에서 13호와 22호로 2명의 일반역학조사관을 배출했다.

지난 2021년 2월과 8월부터 수습 역학조사관으로 임용됐던 2명은 코로나19 집단발생과 감염취약시설의 위기상황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고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 등 법정감염병에 대한 역학조사를 수행하며 현장 중심의 직무 훈련에 임했다.

또한 3주간 진행되는 기본교육과 2회의 지속교육을 수료하고 유행역학조사결과보고서와 감염병 감시분석보고서, 분기별 활동보고서 등을 질병관리청에 제출, 심의에 통과하는 학술활동을 실시했다. 이러한 약 1년간의 과정을 거쳐 마침내 구에서 2명의 역학조사관이 탄생했다.

김경호 구청장은 “역학조사관을 통해 더욱 신속하고 전문적인 감염원 분석이 가능해졌다”라며 “신종 및 해외 유입 감염병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체계적인 관리가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