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직이는 교실, 건강한 학교
움직이는 교실, 건강한 학교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강동구(이수희 구청장)는 지난 한 해만 장관 표창을 무려 6번 수상하는 우수한 실적을 보여줬다.

△비만예방의 날 기념 유공기관으로 선정되어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건강증진사업 유공기관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식중독 예방 우수기관 평가에서 식품의약품 안전처장 표창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 유공기관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장애인 건강보건관리사업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치매관리사업 우수사례 경진대회 보건복지부장관 표창했다. 또한 △금연도시 서울만들기 사업 부문 장려상 수상 △식품안전관리 분야 우수상 수상까지 총 9개 분야에서 빛나는 성과를 보여줬다.

그동안 강동구보건소는 장기화된 코로나 상황 속에서도 주민이 언제든지 가까운 동주민센터를 방문해 전문 간호사로부터 건강상담을 받을 수 있는 강동구만의 특화사업 '건강100세 상담센터'를 운영해 온 것은 물론 비대면으로 참여 가능한 프로그램을 병행 운영해 주민들에게 공백 없는 건강관리 서비스를 지원해 왔다. 만성질환관리·장애인건강관리·정신건강증진 서비스 등 양질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주민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아왔다.

특히, 6년간 추진해 오고 있는 강동형 아동비만 예방사업 ‘움직이는 교실, 건강한 학교’는 관내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운영하며 아동 비만예방·관리를 집중 지원하고 있다. 아동기 비만은 성인기까지 이어질 확률이 매우 높고, 성조숙증이나 대사증후군 등의 질병과 함께 열등감, 우울, 학업기능 저하 등 정신·사회적인 문제도 발생시켜 더욱 위험하다. 이에 구는 아이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교내 환경 속에서 자연스러운 신체활동을 유도할 수 있도록 특수하게 조성해 비만 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며 성과를 드러냈다.

또한, 고령화 사회로 갈수록 크게 늘고 있는 치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 달에는 치매가족지원센터를 설치해 치매환자와 가족을 전폭 지원할 계획이다. 지자체가 직접 나서 가족의 부양 부담을 경감시키고 가족의 기능을 향상시켜 치매환자와 가족이 지역사회와 공존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의료법인 성심의료재단 강동성심병원과 협약을 체결해 치유 프로그램, 힐링카페, 방문요양서비스 등 맞춤형 지원을 실시할 예정이다.

지난해 9월 강동구는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KHCP)에서 주관하는 ‘제7회 대한민국 건강도시상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대한민국 건강도시상은 전국 101개 광역자치단체 및 기초자치단체 회원 도시를 대상으로 매년 분야별 건강도시 우수사례를 발굴해 시상하는 국내 유일의 건강도시 공모전이다.

대상을 수상 ‘낮엔 경로당, 저녁엔 아이들 사랑방 ‘꿈미소’ 사업은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고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지역 곳곳의 경로당을 저녁에 아이들이 머물 수 있는 1‧3세대 공유공간으로 리모델링해 민간자원 연계를 통한 아동 친화적 건강도시를 구현해 낸 우수사례로 꼽힌다.

이뿐 아니라, 다양한 유형별 건강관리 사업을 전개해 나가며 건강도시로서의 입지를 굳히기 위한 정책과 사업을 선도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다. 취약계층 임산부와 영유아가 겪을 수 있는 빈혈, 영양불균형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식생활 개선을 도와주는 ‘영양플러스 사업’은 팬데믹 상황임에도 비대면으로 전환해 취약계층의 영양관리를 멈춤 없이 지속 수행해 우수사례로 평가됐다.

금연도시 만들기 사업도 성공적으로 추진해왔다. 카카오 채널을 통한 비대면 금연클리닉 등록서비스, 1:1 맞춤형 채팅 금연상담, 금연 캠페인 및 소식지 발행 등 다양한 방식으로 금연시도율 향상 및 흡연율 감소를 위해 앞장서고 있다. 이외에도 식품위생업소를 대상으로 꾸준한 점검을 실시해 체계적인 식품안전관리로 구민 건강을 보호해 왔다. 집단 급식소를 대상으로는 집중 지도·점검과 맞춤형 교육을 실시해 관내 식중독 감소에 크게 기여했다.

이수희 구청장은 “건강 분야에서 이처럼 성과를 보일 수 있었던 것은 주민들의 높아진 관심에 부응해 우리 모두가 부단히 노력하며 이뤄낸 결과”라며 “오랜 기간 지속된 코로나19로 그 어느 때보다 건강의 중요성을 절실히 깨달은 만큼 2023년도에는 주민 모두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건강도시 강동을 만들기 위해 더욱 총력을 다 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