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 청사 전경
동대문구 청사 전경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는 1인가구 급증에 따른 사회적 고립가구의 예방적 · 상시적 돌봄체계 강화와 고독사 예방을 위해 다음달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우리동네돌봄단'을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우리동네돌봄단'은 지역사정을 잘 알고, 근거리에 거주하고 있는 지역 주민이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구를 정기적으로 방문하고 안부를 확인 후 필요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연계해주는 사업이다. 작년 4월부터 12월까지 9개월간 634가구에 대해 ‘방문 2,653건’ 및 ‘전화 9,492건’ 등 총 12,145건의 안부를 확인하였고 도움이 필요한 곳에 공적 · 민간 복지서비스 총 2,528건을 연계했다.

올해는 운영기간을 11개월로 연장해 안부확인 대상자도 2배 이상 확대해 더 촘촘한 상시 돌봄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주 1회 ‘AI안부확인시스템’을 활용해 돌봄 사각지대를 최소화하는 등 1인가구의 행복과 안전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구는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10일까지 구청 홈페이지모집공고를 통해 지역사회에 관심이 많고 자원봉사 경험이 있는 만 40~67세 지원자 중에서 35명의 ‘돌봄단’을 모집했다. 이들은 다음달부터 우리구의 사회적 고립가구 약 1,400명의 안전을 직접 챙겨나갈 계획이다.

한편 동대문구는 사회적 고립가구의 위기상황 선제 대응 및 고독사 예방을 위해 ‘IOT(사물인터넷)서비스’, ‘AI안부확인서비스’, ‘안부살핌서비스’ 등 가구 특성을 고려한 ‘맞춤 안부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다.

이필형 구청장은 “앞으로도 1인 가구와 함께 ‘행복을 여는 동대문구’를 만들기 위해 인적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한 현장 중심의 민·관 협력 활동을 강화해나갈 예정이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