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청 전경
성동구청 전경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다음 달부터 관내 거주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전동휠체어 등 장애인 전동보조기기 보험가입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다음달1일부터 성동구에 거주하는 장애인이면 자동으로 보험에 가입되며 전동보조기기 이용 중 사고를 당했을 때 피해 상대방에게 최대 2,000만 원까지 배상을 지원한다.

대다수의 장애인은 생계가 어려운 경우가 많아 가해자가 됐을 경우 배상에 어려움을 겪는 일도 잦다. 이번에 지원되는 보험은 △전동휠체어 △스쿠터 운행 중 발생한 사고에 대한 제3자 배상책임으로, 보상은 사고당 최고 2,000만 원(피보험자 자부담 5만 원)까지 지원한다. 구는 이러한 보험 가입 지원으로 장애인들의 부담이 상당 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

구 관계자는 "장애인 복지 차원뿐 아니라, 넓은 관점에서 보험 지원을 검토했다"며 "사고 발생 뒤 법적 분쟁으로 가게 되면 사회적 지출이 많아지고 갈등도 커지므로 피해자에게 보상이 충분히 이뤄질 수 있도록 지자체 차원에서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원오 구청장은 "이번 보험 지원으로 휠체어를 타시는 주민들의 부담을 덜게 되어 기쁘다"며 “안전하게 이동하시고 혹 사고가 난다면 앞으로는 구 보험을 적극 활용해 원만하게 해결하시길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