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HERE-RO 1 조감도
창업 HERE-RO 1 조감도

[서울복지신문=김수정 기자]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침체된 지역경제를 신속히 회복하고 혁신경제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올해 경제·일자리 분야에 131억 원의 예산을 투입, 총력을 다한다고 26일 밝혔다.

우선 기존 구축한 관악S밸리 기반을 공고히 하고 벤처·창업정책을 지속 확대해 1,000개 이상의 벤처기업 유치를 위한 ‘관악S밸리 2.0’을 본격 추진한다. 이를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전문기관인 ‘관악 중소벤처진흥원’ 설립을 위해 올해 전문기관 용역을 진행, 타당성 조사, 기본계획 수립 등 관악구 실정에 맞는 사업모델을 도출한다.

창업인프라 확충도 지속해나간다. ‘창업 HERE-RO 1’과 ‘서울대학교 연구공원 943동 창업공간’은 올해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서울대벤처타운역 일대 청년벤처창업공간도 설계 중이다. 이 외에도 서울대벤처타운역 바이오 클러스터 조성, 공유오피스 유치, 캠퍼스타운 종합형 사업 등 공공·민간 기업과 연계한 창업공간 조성과 운영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관내 소재 기업에 대한 투자와 자금 지원도 확대한다. 59억 원 규모의 ‘(가칭)관악S밸리 기업 지원 펀드’를 조성하고 7년 이내 벤처·창업기업에 최대 5천만 원까지 사업화 자금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스케일 업’ 사업도 확대한다.

구는 지역경제의 모세혈관인 골목상권과 전통시장도 꼼꼼히 챙긴다. 지난해 골목형 상점가로 지정한 강남골목시장, 영림시장을 비롯한 5곳의 골목형 상점가 지원을 강화하고 소외된 상권을 지속 발굴·발전시킨다. 주요 골목상권 10개소에 향후 4년간 총 30억 원을 추가로 투입해 특색있는 테마골목으로 만드는 ‘권역별 골목상권 활성화 사업‘을 지속하며 올해는 상인스터디 그룹 활동지원과 제2기 상인대학 운영을 추진한다.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관내 대표사업인 ‘관악형 아트테리어 사업’은 올해 300개소 이상의 점포에 혜택을 지원하고 연이율 0.8%의 ‘관악구 중소기업 육성기금’을 30억 규모로 지원한다. 구는 정보 부재로 사업참여를 못한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2023년도 관악구 골목상권·소상공인 지원사업 안내’ 책자를 발행했으며 책자는 구 홈페이지 및 동주민센터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서민생활 안정과 좋은 일자리 만들기에도 앞장선다. 올해 구의 일자리 창출 목표는 11,000명으로 강감찬 관악형 민생안정 일자리 500명, 서울시민 안심일자리 720명, 자활근로사업 1,100명, 노인일자리 3,738명, 장애인일자리 151명 등 고용 취약계층에 맞춤형 공공일자리 7,100여 개를 제공할 계획이다.

박준희 구청장은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경제·일자리 정책으로 주민의 삶과 행복지수를 높여 ‘주민이 행복한 관악, 주민이 잘사는 관악’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