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몸 어르신 자택에 쌓여있는 각종 쓰레기를 정리하고 난 후 모습 
홀몸 어르신 자택에 쌓여있는 각종 쓰레기를 정리하고 난 후 모습 

[서울복지신문=김점임 기자] 쓰레기로 가득한 집에 홀로 외롭게 살던 어르신이 마포구(구청장 박강수) 공덕119안전센터와 자원봉사자들의 도움으로 세상 밖으로 나오게 됐다. 심한 지체장애가 있는 해당 어르신은 복지사각지대로 수년간 보호자 없이 외롭게 홀로 생활하고 있었다. 별다른 보살핌이 없었던 어르신의 집은 각종 쓰레기와 필요 없는 물건들이 발 디딜 틈 없이 쌓여 방치된 상태였다.

최근 넘어짐 사고로 고관절을 다쳐 거동을 할 수 없었던 어르신은 공덕동 주민센터와 119에 도움을 요청하였고, 현장을 찾은 동 복지플래너와 구급요원에 의해 병원으로 옮겨져 수술과 입원치료를 할 수 있었다. 또한, 마포구는 지난 20일 어르신의 쾌적한 주거환경을 위해 공덕동 주민센터, 공덕119안전센터 및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대청소를 실시해 75리터 종량제봉투 40개 분량의 쓰레기를 치웠다.

한편, 구는 어르신이 퇴원 후 안정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기초생활수급 신청을 도왔다. 이 과정에서 신청서류 준비로 어려움을 겪던 어르신을 동 복지플래너가 직접 휠체어에 모시고 은행까지 방문하는 등 적극적인 서류 준비에 도움을 드려 기초생활수급 신청이 가능했다. 구는 추후 어르신을 위한 의료비 지원 등 다양한 지원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집 청소 소식을 들은 어르신은 “쌓여가는 쓰레기들을 보며 치우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았지만 몸도 힘들고 무기력해지다 보니 도저히 치울 수 없었다”며 “모두들 본인 일처럼 적극적으로 나서 도움을 줘, 이 은혜를 어찌 갚아야할지 모르겠다”고 했다.

박강수 구청장은 “깨끗한 보금자리가 어르신께 작은 선물이 됐으면 한다”며 “마포구는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하여 적극적인 복지 행정을 펼칠 것을 약속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