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강석 송파구청장
서강석 송파구청장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송파구(구청장 서강석)는 노인‧영유아‧임산부 등 사회적 약자의 건강 챙기기에 적극 나선다고 밝혔다. 사회적 약자들의 건강 상태에 따라 요구되는 치매조기검진, 영양플러스 사업 등 꼼꼼한 건강증진 서비스를 실시해 사회적 약자의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데 힘쓸 계획이다.

먼저 △어르신들의 치매검진 접근성과 편의를 높이기 위해 치매 상담, 조기 검진, 치매 예방교육·인식개선 홍보 등 ‘치매 관리 서비스’를 강화한다. 최근 기억력 저하 등 치매가 걱정되는 송파구민은 누구나 송파구보건소 또는 치매안심센터를 방문하면 무료로 ‘치매조기검진(인지선별검사)’을 받을 수 있다.

인지선별검사(CIST)는 1 대 1 문답 형식으로 약 15분간 진행되며 결과에 따라 인지저하가 의심되면 진단검사를 진행한다. 치매진단 시에는 △센터 등록 및 환자 간호에 필요한 위생용품 제공 △실종예방지원 △쉼터 및 가족교실 등 다양한 맞춤형 치매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센터 방문이 어려운 어르신들을 위해 △‘찾아가는 치매조기검진’을 실시한다. 푸드트럭을 활용해 주민센터, 경로당, 복지관 등에 방문해 찾아가는 조기검진 및 기억다방 캠페인과 같은 인식개선 사업을 활성화해 사각지대에 놓인 치매환자 발굴에 더욱 힘쓸 계획이다. 아울러 치매 환자 및 인지저하 어르신을 대상으로 인지강화교실(치매 고위험군), 치매예방교실(정상군)도 확대 운영할 방침이다.

또한 △관내 취약계층 임산부, 영유아의 건강증진을 위한 ‘영양플러스 사업’을 실시한다. 임신·출산·수유로 인해 영양의 위험이 높은 임산부와 태아 및 영유아에게 맞춤 영양교육 및 보충 식품을 지원하여 스스로 식생활을 관리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지원대상은 송파구 거주 중위소득 80% 이하 가구의 임신부, 출산부, 수유부, 만 66개월 이하의 영·유아로 매월 신규대상자를 모집하며 영양위험요인 평가 등 자격심사를 통해 대상자를 선정한다. 신청은 송파산모건강증진센터 영양플러스실로 전화 접수하면 된다.

송파구보건소를 통해 대상자별 맞춤형 보충 식품패키지를 각 가정으로 최대 1년간 매달 2회씩 배송한다. 또 주기적으로 빈혈검사 등 주기적인 영양위험요인 평가를 통해 대상자의 영양개선 상태를 파악하고 생애주기별 영양 교육 및 상담을 지원한다.

서강석 구청장은 “노인‧영유아‧임산부의 건강을 체계적으로 관리‧지원하는 사업을 통해 구민들의 건강 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찾아가는 치매 조기검진 등 촘촘한 복지 서비스를 실시해 사회적 약자의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구민 누구나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