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인사운영과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T/F 추진단이 첫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1일, 인사운영과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T/F 추진단이 첫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서울복지신문=김수정 기자] 광진구(구청장 김경호)가 민선8기 인사운영과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T/F 추진단’을 구성하고 1일 첫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민선8기의 실질적인 원년을 맞아 구 내부에서도 혁신의 바람이 불었다. 구는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운영과 바람직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부구청장을 단장으로 하는 ‘T/F 추진단’을 꾸렸다.

2월 한 달간 운영되는 이번 추진단은 인사운영과 조직문화, 2개 분과로 이뤄졌다. 구는 1월부터 분과별 참여자들을 공개 모집했으며 다양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직급과 직렬, 성별, 연령 등을 고려해 50명의 참여자들을 구성했다.

인사운영 분과는 근평과 승진, 실무주사 보직심사, 정기인사 등 인사 운용의 기본원칙을 마련하고 조직문화 분과는 새로운 세대와 소통하는 수평적·창의적 조직문화와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위해 움직인다.

공무원 노동조합 광진구지부도 위원회 회의, 설문조사 등을 통해 직원들의 생각과 의견을 추진단에 제시하는 등 적극적으로 함께할 예정이다. 한편, 연관부서인 감사담당관과 총무과, 기획예산과는 보조역할만 수행하고 추진단 활동은 하지 않는다.

1일에 진행된 T/F 추진단의 첫 회의는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하위직인 8~9급이 유연하게 회의를 이끌고, 과장과 팀장 등 간부급이 고개를 끄덕이는 모습은 특히 눈길을 끌었다. 참여자들은 둥그렇게 모여앉아 인사운영과 조직문화에 관련된 현행자료를 공유하고 분과별로 역할을 분담하는 시간을 가졌다.

정기회의는 장소나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매주 1~2회 개최될 계획이며 격식 없이 의견을 나눌 수 있는 브레인스토밍 등의 방법으로 실시된다. 여러 번의 정기회의를 통해 나올 T/F 추진단의 최종 제안은 연관부서의 법령 및 타구 사례 검토 등을 거친 후 인사 계획 등에 반영된다.

김경호 구청장은 “추진단에서 제안하는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본격적으로 인사체계와 조직문화를 개선하려 한다”라며 “다양한 목소리를 바탕으로 직원 간 소통하며 발전하는 조직을 만들고자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