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가족 지원센터 전경
치매 가족 지원센터 전경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강동구(이수희 구청장)는 22일 전국 최초로 치매가족지원센터를 설치해 치매환자와 가족을 전폭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여러 지자체에서 치매환자를 위한 시설을 운영해 오고 있지만, 치매가족을 지원하는 센터를 설립한 것은 강동구가 전국에서 최초다.

강동구청 인근인 성안로3길 121, 3층에 자리 잡은 치매가족지원센터는 프로그램실, 카페형 쉼터, 가족상담실 등을 갖춰 치매환자 가족을 위한 각종 상담서비스와 원예, 공예, 미술 등 다양한 힐링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치매환자 가족간의 교류 증진을 위한 자조모임은 물론 치매교육도 진행하고, 가족들이 마음 편히 휴식을 취할 있도록 방문요양서비스(신체활동 및 일상생활 지원, 간병 등)도 지원한다.

개소에 앞서 구는 지난해 11월 의료법인 성심의료재단 강동성심병원과 협약을 체결하였고, 강동성심병원이 간호사와 작업치료사, 사회복지사 등 전문인력을 구성해 개소 이후 운영 전반을 맡게 된다.

이수희 구청장은 “치매환자를 보살피는 일이 환자 가족들의 일상에 큰 제약을 주어 사회적 고립까지도 야기할 수도 있기에 치매가족들에게 휴가와 돌봄을 제공하는 것은 삶을 회복하는 데 매우 중요한 일”이라며 “치매가족지원센터를 통해 치매환자와 가족들이 지역 사회와 공존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강동구치매안심센터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강동구청 보건의료과로 전화해 문의하면 된다. 

가족상담실 모습
가족상담실 모습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