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점검 진행 모습
안전점검 진행 모습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은평구(김미경 구청장)는 해빙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이달 17일부터 다음달 17일까지 공사장, 옹벽 등 취약 시설 현장 안전 점검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해빙기에는 지표면 사이 수분이 얼면서 토양이 부풀어 오르는 현상이 발생하고, 계절이 바뀌어 기온이 오르면 땅속 수분이 녹아 지반이 약해진다. 이때 시설물 변형 등으로 인한 붕괴, 낙석 등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높다.

기상청은 올해 해빙기에는 기온이 평균과 비슷하거나 높을 것으로 예상, 시설물에 대한 선제적인 안전 점검이 어느 때보다 중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구는 안전사고 위험성이 높은 공사장 98개소, 3종 시설 120개소, 급경사지 24개소, 도로 시설 98개소, 하천 7개소, 산사태취약지역 8개소 등 총 355개소에 점검을 시행한다.

기술사, 건축사 등 민간전문가와 함께 분야별로 집중점검과 붕괴, 낙석 등 안전사고 우려 시설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점검 결과에 따라 통행 장애, 적치물 발생 등 즉시 시정할 수 있는 사항은 최대한 현장에서 조치토록 할 예정이다. 중대 위험요인 발견 시 사용금지, 철거, 보수·보강 등 긴급조치와 지속적인 순찰 및 관리를 통해 안전사고를 예방한다.

김미경 구청장은 "금년 겨울에는 눈이 자주 오고 기온 편차가 커 지반 변형, 시설물 붕괴 등에 대해 예방조치가 더욱 필요하다"며 “각종 안전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시설물에 대한 선제적인 점검, 안전조치 등 관리를 강화해 안전한 구를 만드는 데 총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