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습장 조감도
실습장 조감도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서울시가 전국 지자체 최초로 8,000㎡ 규모의 ‘상수도 현장 실습장’을 조성한다고 24일) 밝혔다. 현장 실습 중심의 교육을 통해 상수도 시설물 관리의 전문성을 높이고 누수나 수질 사고 등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장과 유사하게 조성될 현장 실습장은 상수도 사업을 운영하는 국내 지자체 중 최초로 조성되는 것이다.

서울시의 상수도 현장 실습장은 경기도 남양주시에 위치한 강북아리수정수센터 안에 8,000㎡ 규모로 조성된다. 2월에 착공해 올해 11월 준공 예정으로 실내‧외 실습장으로 구성되며, 상수도 현장 실무중심의 교육으로 운영될 계획이다. 2년에 걸쳐 국토부, 경기도 및 남양주시와 개발제한구역 및 도시계획시설 사업에 관련된 각종 인허가 협의를 완료하고 올해 2월에 착공하게 됐다.

먼저 ‘실외 실습장’은 다양한 사례별 실습 훈련이 가능하도록 현장과 동일하게 조성될 예정이다. 현장과 똑같은 물탱크, 증압장, 대형 밸브, 상수도 관로 등의 시설물을 설치한 뒤 이를 활용해 실습 훈련을 한다.

관로 점검부터 세척, 수계전환, 누수 탐지 및 누수 사고 대응까지 상수도 시설물의 안전한 관리를 위한 필수 교육 과정을 개발해 담았다. △공급관리 △일상유지 △조사예방 △사고대응 △실증시설 등 5개 실습구역에 10개의 실습장을 조성한다.

 각 구역별로 ‘공급관리’는 물탱크, 증압장 등의 작동 방법, ‘일상유지’는 물의 방향을 바꾸는 수계전환 및 밸브 조절, ‘조사예방’은 관 세척 및 누수 지점 찾기 등 ‘사고대응’은 누수 관로 수선 및 접합, ‘실증시설’은 종류별 수도관의 특성과 제어법 등을 실습할 수 있도록 조성된다.

세부 교육 과정은 관 세척, 누수 탐지 등 30개로, 상수도 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퇴직 공무원 등을 강사로 활용해 경험과 기술력을 전수받을 계획이다.

 ‘실내 실습장’에서는 상수도 시설물에 관한 이론과 안전교육은 물론, 각종 밸브‧배관‧수도계량기‧기전설비 등의 제어 방법 등을 교육받을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정보통신기술(ICT),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기술 교육을 통해 미래 서울시 상수도의 스마트 물관리 체계 구축에 적극 대비할 계획이다.

상시적인 실습 교육을 통해 상수도 관리 운영의 전문성을 높이고, 누수나 수질사고에도 신속히 대처할 수 있어, 시민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각 지자체는 한국수자원공사 등에 교육비를 지불하고 실습 교육을 받거나 내부 전문가(직원)를 활용해 자체 교육을 하고 있다.

향후 시는 현장 실습장을 통해 서울시의 우수한 상수도 기술을 배우고자 하는 타 지자체 또는 해외도시 관계자들에게도 교육장을 개방하고 상수도 운영 기술을 전파한다는 계획이다. 준공 이후,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직원을 대상으로 한 달 간의 시범 운영을 거쳐, 미비점과 개선 사항을 보완할 계획이다. 이후 타 지자체 공무원 및 유관기관의 교육 등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유연식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올해 말까지 조성될 현장 실습장에서 다양한 실습 교육을 통해 상수도 전문성과 현장 대응력을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시민들의 건강과 일상생활에 직결된 수돗물을 언제나 안심하고 믿고 먹을 수 있도록 안전하게 공급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