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불 예방 합동 소방훈련
산불 예방 합동 소방훈련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강서구(구창장 김태우)는 오는 5월 15일까지를 ‘봄철 산불조심 기간’으로 정하고 산불 예방을 위한 총력 대응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구는 건조한 날씨와 등산객 증가로 산불 발생 위험이 높은 봄철을 앞두고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설치,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총 32명으로 구성된 산불대책본부는 15개조의 비상근무반을 편성, 평일은 물론 주말과 공휴일에도 상시 비상근무체제를 유지한다.

주요 임무는 △산불 진압 합동훈련 및 캠페인 등 산불예방 활동 △산불 감시활동 및 진화 장비 점검 △유관기관과의 공조체계 유지 △산불 발생 시 초동 진화 및 뒷불감시 등 진화체계 확립 △신속한 진화상황 보고 등이다. 산불이 발생할 경우 초동진화를 위해 지상진화대원 32명과 보조진화대원 85명이 긴급 투입된다. 봉제산, 개화산 등 관내 산림 약 420ha 및 산림인접지역에는 산불전문 예방진화대를 배치해 주기적인 순찰을 통해 소각행위, 인화물질 소지 등 위반행위에 대한 집중 단속을 실시한다.

또 주요 등산로 입구 및 능선부에는 산불진화장비 보관함 31개를 비치하여 산불 발생 시 누구나 신속하게 초동 진화가 가능하도록 했다. 산불 취약지역에는 3대의 CCTV형 블랙박스를 설치해 실시간 감시활동을 실시한다. 3월에는 개화산, 우장산 등 근교산을 중심으로 강서소방서, 119안전센터, 의용소방대 등 유관기관과의 합동 소방훈련을 실시하고, 산불예방 홍보 캠페인도 진행한다. 또한 구는 산불 가해자 검거 시 신고자에게 최고 300만 원의 포상금을 지급하는 포상금 제도와 위반행위 시 처벌 규정에 대해서도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김태우 구청장은 “야외활동 증가로 산불 위험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봄철 철저한 예방활동으로 주민들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 하겠다”며 “산불을 막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주민들의 참여가 중요한 만큼 산에 오를 때는 화기물질 소지를 금하고 산불예방에 적극 협조해 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