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교 구간 데크로드 설치
신정교 구간 데크로드 설치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안양천 수변 가까이에서 편안하게 걸을 수 있는 안양천 일대 수변 산책로를 기존 1.2㎞에서 1.9㎞ 확충해 총 3.1㎞ 구간으로 조성을 완료했다고 5일 밝혔다.

안양천은 구민들에게 휴식과 여가활동의 장소로 인기가 많지만, 그동안 관내에 위치한 안양천 5.4km의 전체구간 중 수변을 따라 걷는 길은 신정교 ~ 오목교 구간 약 800m 및 희망교 ~ 우드볼장 구간 430m를 포함해 1.2km 남짓이었다. 또한 대부분의 보행자길은 하천에서 멀리 떨어진 제방 쪽 자전거도로와 나란히 위치해 안양천 수변을 따라 걷고 싶은 이용객에게는 아쉬움이 많았다.

이에 구는 안양천 수변 산책로 구간이 짧다는 구민들의 요구를 적극 반영해 안양천을 정비하면서 수변산책로 확충과 쉼터 조성사업 등을 시행했다.

우선, 작년 말 환경부 주관으로 시행된 ‘안양천 안양지구 하천 환경정비 사업’의 일환으로 목동교 ~ 양평교 사이 약 2만㎡ 구역에 초화류 및 그라스류 12종 약 18만 본의 식물이 식재된 테마 초화원을 만들면서 그 사이로 659m의 산책로를 조성했다. 또한, 신정교와 오금교 사이 제방 사면에는 383m 데크로드를 설치해 보다 높은 곳에서 안양천의 수변을 내려다볼 수 있도록 탈바꿈했다.

아울러 오금교~구로구 경계 구역에도 폭 2m, 길이 900m의 야자매트 수변산책로를 지난 하반기에 조성했다. ‘안양천 나무정원’이라 이름 지어진 이 구역은 그간 자전거 이용객이나 산책객들이 그냥 지나치던 구역이었다. 하지만 산책로 곳곳에 18개의 벤치를 설치해 앞으로는 이용객들이 수변을 보면서 ‘물멍’ 하거나 책을 읽는 등 잠시 쉬면서 수변을 즐기는 구역으로 변모했다.

이기재 구청장은 “안양천 양천구 구간 5.4㎞ 내에는 자전거도로, 보행로, 뚝방길, 소단길 등 다양한 길들이 있지만, 추가 조성된 수변산책로 1.9km는 코로나19로 힘들었을 구민들이 더 다양한 방법으로 안양천을 즐길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며 ”이외에도 안양천 가족정원 조성, 목동교 하부 MZ스포츠플라자 조성 등을 통해 앞으로 안양천이 주민들의 문화·여가 생활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지속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