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재 구청장이 '우리동네키움센터' 양천 5호점을 둘러보고 있다
이기재 구청장이 '우리동네키움센터' 양천 5호점을 둘러보고 있다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16일부터 심야시간대 긴급상황 발생시에도 맘놓고 보육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양천형 밤샘 긴급돌봄 어린이집'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구는 관내 국공립어린이집 85개소와 함께 추진하기로 하고 이중 24개 어린이집에서 밤샘 돌봄 서비스를 실시한다. '양천형 밤샘 긴급돌봄 어린이집'은 민선8기 주요 공약사업으로 현재 서울시에서 시행 중인 ‘거점형야간보육 어린이집’ 및 ‘365열린 어린이집’의 보육서비스와 다소 차별화된 양천구 특화사업이다.

서울시가 운영 중인 거점형야간보육 어린이집(평일 16:00 ~ 22:00)과 365열린어린이집(07:30 ~ 익일 07:30까지 최대 24시간)과는 운영시간에서 차이가 있다. 특히 365열린어린이집은 서울시에 총 11개소가 있으며 양천구에도 구청직장어린이집 1개소가 운영 중이다.

그동안 맞벌이 부모, 한부모 가정 등에 갑작스런 밤샘근무, 출장, 사고‧입원 등 긴급한 상황 발생 시 심야시간에도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보육서비스 제공이 필요하다는 현장 수요를 반영하여 관내 국공립 어린이집 원장들의 의견을 수렴, 양천형 밤샘 긴급돌봄 어린이집을 대폭 확대 운영하게 됐다.

첫째, 돌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심야 돌봄(19:30 ~ 익일 07:30)을 연중 상시로 실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둘째, 운영기관을 권역별로 균형 있게 확대해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었다. 관내 운영 중인 365열린어린이집은 양천구청 직장어린이집(신정6동 소재) 1개소뿐이어서 목동, 신월동 지역 주민이 긴급하게 밤늦은 시간 이용에 어려움이 있는 점을 반영해 구는 심야 돌봄 운영기관을 △신월동 9개소, △목동 7개소, △신정동 7개소 등 권역별로 확대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