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 돌봄서비스 맡고 있는 장기요양요원에 대한 적극적인 처우개선. <서울복지신문 제작>
어르신 돌봄서비스 맡고 있는 장기요양요원에 대한 적극적인 처우개선. <서울복지신문 제작>

[서울복지신문=김수정 기자]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어르신 돌봄서비스를 맡고 있는 장기요양요원에 대한 적극적인 처우개선에 나선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종합방안을 바탕으로 구는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 간호조무사 등 장기요양요원들의 노동환경을 개선하고 권익을 강화해 종사자들이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원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구는 ‘행복한 노후, 좋은돌봄을 만드는 도봉’이라는 비전 아래 4개 분야 18개 세부사업으로 구성된 장기요양요원 처우개선 종합계획을 2025년까지 추진한다.

△감염 및 위험으로부터 장기요양요원을 보호하기 위해 성희롱·성폭력 및 감염예방교육을 실시한다. 방역물품 및 방연마스크 지원 등 안전한 돌봄환경 조성에 앞장 △장기요양기관의 투명한 좋은돌봄 서비스를 위해 장기요양기관 모니터링과 지도·감독을 강화하고 장기요양기관 만족도 조사 등 추진 △좋은돌봄 역량강화를 위한 장기요양요원의 ‘도봉 아름다운 돌봄’ 구민표창, 쉼과 재충전을 위한 힐링프로그램, 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 △소통창구와 민원전달 창구를 운영하고 실태조사를 실시하는 등 돌봄종사자 권익보호 활성화에 앞장설 예정이다.

오언석 구청장은 “지난해 구민 5명 중 1명이 노인(21.4%)으로 초고령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장기요양서비스 개선의 필요성을 느끼고 낮은 임금과 열악한 노동 여건, 사회적 인식 부족 등의 문제를 해소하고자 이번 계획을 수립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장기요양요원들의 애로사항 등을 경청하고 처우를 개선해 장기요양요원의 권익을 보호하고 어르신 돌봄서비스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