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빛SOL케어’ 사업 홍보물
‘은빛SOL케어’ 사업 홍보물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은평구(구청장 김미경)는 입원으로 돌봄이 필요한 1인가구에 간병비를 연 최대 60만 원을 지원하는 ‘은빛SOL케어’ 사업을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은빛SOL케어’는 ‘은’평의 ‘빛’나는 ‘솔’로(SOLO) 1인가구에게 ‘케어’(돌봄)를 지원한다는 의미로 은평구 1인가구 정책 ‘은빛SOL’의 특화사업 중 하나다.

이번 간병비 지원은 서울시 최초 시행이다. 상대적으로 사회관계 단절이나 돌봄 체계가 부족한 1인가구에게 경제 부담을 줄여주고 건강한 생활을 지원하고자 한다.

지원 대상은 기준 중위소득 100%(2,077,892원) 이하인 1인가구로 병원에 입원해 간병인 중개업체를 통해 간병 서비스를 받는 경우에 해당한다. 장애인 활동지원급여, 노인등 장기요양급여 등 비슷한 급여를 받는 경우에는 지원이 제한된다.

간병비는 1일 10만 원 한도에서 간병인 이용 일수에 따라 10일 미만은 최대 3일, 10일 이상은 6일 치를 지원한다. 소득수준과 장애 정도에 따라 70~100% 지원율을 차등 적용한다.

신청 접수는 27일부터 주소지 관할 동주민센터에서 받는다. 먼저 상담을 진행한 후 방문 또는 우편으로 신청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제출서류 등 자세한 사항은 구청 홈페이지 게시된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앞서 구는 지난 21일 안정적인 서비스 체계 구축을 위해 큰사랑나눔간병회와 상호 협력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신규 사업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관내 복지시설과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홍보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김미경 구청장은 “1인가구의 다양한 정책 수요에 부응하는 맞춤형 지원을 통해 사회적 고립을 방지하고 공적 돌봄 체계를 강화해 나가겠다”면서 “1인가구 누구나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은평으로 만들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