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협력사 기능인력 매칭데이'를 진행하는 모습
‘조선업 협력사 기능인력 매칭데이'를 진행하는 모습

[서울복지신문=김수정 기자] 한국노인인력개발원(원장 김미곤) 최대 호황을 누리고 있는 울산 조선업계의 만성적인 기능인력 부족 문제를 ‘시니어인턴십’ 사업으로 해결한다도 29일 밝혔다.

최근 심각해지고 있는 울산지역 조선업 분야의 만성적 기능인력 부족 문제와 관련,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은 지난달부터 현대미포조선과 사내협력사협의회, 77개 협력사 등과 ‘시니어인턴십 사업’을 통한 해결 방안 등을 논의해왔다.  지난 22일에는 울산동구청, 울산동구시니어클럽과 함께 ‘조선업 협력사 기능인력 매칭데이(이하, 매칭데이)’를 성공적으로 추진한 바 있다.  

행사의 성공적 추진에 힘입어, 올해 조선업 16개 직무분야에 만60세 이상 기능인력 800명의 고용 지원(시니어인턴십 등)을 목표로 수립하고, 울산 전 지역 대상 매칭데이 확대 추진을 검토 중이다. 시니어인턴십 사업은 보건복지부가 추진하는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중 하나로, 만60세 이상자를 고용하는 기업에게 인건비 일부를 지원해 고용을 유도하는 사업이다. 

지난 22일에 진행된 ‘매칭데이’에는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 사내협력사 22개사가 참여했다. 기업별 시니어인턴십 참여를 신청한 만60세 이상 인력 86명 중 42명이 채용예정자로 확정됐다. 행사에는 300명이 넘는 인파가 몰렸고, 1:1 현장 채용면접을 신청한 만60세 이상 인력 86명 가운데 42명이 채용 예정자로 확정됐다. 채용한 분야는 만60세 이상인 자도 비교적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는 신호수, 화기감시, 배재, 자제정리 등이다.

‘매칭데이’를 통해 만60세 이상 인력을 채용한다면 참여자는 시니어인턴십 사업 위탁기관인 수행기관을 통해 필요한 교육과 계속고용을 위한 사후관리를 받을 수 있다.

김영관 부산울산경남지역본부 본부장은 “울산지역 조선업계의 현안해결과 노인일자리 창출이라는 일석이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는 좋은 사례”라며 "시니어인턴십 사업을 통해 안정적인 구인구직 매칭서비스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