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효창공원 탐구생활 프로그램 일정표
서울 효창공원 탐구생활 프로그램 일정표

[서울복지신문=김수정 기자] 용산구가 지역문화재 활용사업(생생문화재) 일환으로 ‘서울 효창공원 탐구생활’을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구는 문화재청 공모에 선정돼 국·시비를 확보했으며 사업은 코리아헤리지티센터(문화재청 지정 문화재형사회적기업)가 수행한다. 서울 효창공원은 1989년에 국가지정문화재(사적)로 지정됐다. 면적은 12만3307㎡. 조선시대 정조의 맏아들인 문효세자 등 왕가의 무덤이 자리 잡았던 곳이며 현재 백범 김구, 이봉창 의사, 윤봉일 의사 등 독립운동가들의 묘역이 조성됐다.

‘서울 효창공원 탐구생활’은 △21세기 한인애국단 △효창인문강좌 △서울 효창공원 문화콘서트 △서울 효창공원에서 만나는 대한민국 역사 총 4개 세부 프로그램으로 꾸렸다.

대표 프로그램은 '21세기 한인애국단'이다. 효창공원과 백범김구기념관을 방문해 해설을 듣고 ‘독립 대탐험’ 체험을 한다. ‘독립 대탐험’은 시공간을 넘어 독립운동가들의 활약을 돕는 다양한 활동으로 자주독립을 위해 애쓴 애국지사들의 노고를 알아볼 수 있다. 4∼5월 중 5차례 진행된다. 그 외에도 '효창인문강좌', '효창공원 문화콘서트', '효창공원에서 만나는 대한민국의 역사'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참가비 전액 무료이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코리아헤리티지센터, 다음카페(https://cafe.daum.net/koreasharer)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신청은 포스터 큐알코드 스캔, 인터넷 구글폼(https://forms.gle/UKcF1QoGTNXf2whi7)을 통해 가능하다.

김선수 구청장 권한대행은 “구는 3.1절 기념 태극기 거리를 조성하는 등 효창공원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는 노력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며 “외세의 위협과 침략에 맞선 결의가 서려있는 효창공원의 역사성을 되새길 수 있는 프로그램에 많은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