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정진학교 스마트가든 조성
서울정진학교 스마트가든 조성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구로구(구청장 문헌일)가 관내 학교에 스마트가든을 조성했다. 구는 올해 초 산림청과 서울시가 주관하는 2023년 스마트가든 조성사업에 관내 대상지 2곳이 선정됐다며 국·시비 6000만원을 확보해 대상지 내 유휴공간에 벽면형 정원을 만들었다고 17일 밝혔다.

‘스마트가든’은 실내 공간에 적합한 공기정화 식물을 심고 관수, 조명 등을 제어하는 시스템을 통해 자동 관리하는 소규모 수직정원이다. 계절에 상관없이 정원을 즐길 수 있고 공기질을 개선해 쾌적한 환경이 제공된다. 사물인터넷(IoT), 공공와이파이, 유무선 통신망 등 스마트기술을 적용해 유지관리 차원에서도 효율적이다.

구는 지난 한 달간 △서울미래초등학교 △서울정진학교 내 도서관에 스마트가든을 마련했다. 서울미래초등학교는 녹화면적 12㎡ 규모로 3곳에, 서울정진학교는 녹화면적 11㎡ 규모로 1곳에 조성됐다. 고무나무, 마리안느, 스킨답서스, 안스리움, 테이블야자 등 실내식물 11종을 심고 자동 관수 시스템을 설치했다. 한편 2021년도에 구로구치매안심센터와 구로소방서에, 2022년도에 코오롱디지털타워빌란트2차에도 스마트가든을 조성한 바 있다.

구 관계자는 “스마트가든이 몸과 마음을 치유할 뿐만 아니라 실내 미관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에게 쉼터가 될 수 있는 공간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