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릉동 경춘선숲길  
공릉동 경춘선숲길  

[서울복지신문=김수정 기자]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공릉동 경춘선숲길 상권 육성을 위해 ‘청춘 테라스’를 테마로 브랜드화하고 지원에 나선다고 31일 밝혔다.

경춘선숲길은 2010년 폐선된 옛 경춘선 구간의 일부 철로를 새롭게 단장해 공원으로 재탄생한 곳이다. 최근에는 ‘공리단길’, ‘공트럴파크’로 불리며 방문객이 증가하고 있다. 인근에 서울과학기술대, 삼육대, 서울여대 등 7개 대학이 있어 청년 유동인구가 많고 대형 프랜차이즈가 아닌 개성있는 카페, 공방, 와인바 등 자체 브랜딩 상점들이 입점 중인 것이 특징이다.

이에 오래된 주택, 전통시장, 감성카페 등이 어우러진 이곳을 지역 특성을 살린 서울 대표 상권으로 육성하고자 서울시가 주관하는 2023년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사업에 응모해 지난 1월 최종 선정됐다. 공릉역 2번출구 인근 골목 상권에 3년간 최대 3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각종 인프라‧콘텐츠 개발, 상인역량 강화 등 상권 발전을 위해 다양한 지원이 이뤄질 예정이다.

3년간 3단계에 걸쳐 진행되는 본 사업은 1단계 첫해에는 서울신용보증재단(이사장 주철수)이 집행하며 △소비자 중심 사업계획 수립 및 관리 △상권 브랜딩 △커뮤니티공간 조성 및 로컬 이벤트 운영 △로컬콘텐츠 발굴 및 마케팅 지원 △온라인 플랫폼 활용 프로모션 △상인 조직화 및 환경개선 컨설팅 지원 △예비창업자 발굴 및 기존 소상공인 교육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내년 2단계 이후부터는 구가 집행까지 도맡아 골목상권 육성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발굴한 로컬브랜드는 자생력을 강화하고 젠트리피케이션 방지를 위해 임대료 동결 등 임대인‧임차인 간 상생협약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부족한 점은 계속 보완해 나가고, 상인 조직은 강화할 예정이다.

오승록 구청장은 “경춘선숲길의 새로운 브랜드 ‘청춘 테라스’는 누구에게나 젊은 감성과 휴식을 선사하는 공간이 될 것”이라며 “경춘선숲길이 서울의 대표상권으로 거듭나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구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