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청 전경
성동구청 전경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지난 15일 지역 내 의료기관과 돌봄SOS사업 활성화를 위한 민관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돌봄SOS서비스'란 사고, 질병과 같은 갑작스러운 위기상황이 발생하여 돌봄이 절실하게 필요함에도 돌봐줄 이가 없어 곤란한 어르신, 장애인, 중장년 등에게 돌봄 매니저가 직접 찾아가 맞춤형 서비스를 연계·제공해주는 원스톱 통합 돌봄 서비스이다.

이번 협약은 돌봄이 필요한 퇴원환자들의 돌봄 서비스 공백을 최소화하고 돌봄 사업 운영의 효과성을 높여 돌봄 욕구에 대한 지역의 대응체계를 강화하고자 추진됐다. 의료기관-구청-동주민센터의 긴밀한 협업을 강화하고 퇴원환자 중 일시적 돌봄이 필요한 구민에게 신속한 원스톱 돌봄SOS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존에는 대상자가 퇴원 후 동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해 돌봄SOS 서비스를 신청하는 경우 시일이 걸려 돌봄 공백 우려가 높았으나, 이번 협약으로 돌봄이 필요한 구민들이 주민센터 방문 없이 퇴원 전에 의료기관을 통해 바로 돌봄서비스 신청이 가능하다. 퇴원과 동시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어 돌봄 공백을 최소화시킬 수 있다.

협약 의료기관은 총 6곳으로 △한양대학교병원 △서울특별시 동부병원 △연세바로척병원 △연세슬기병원 △학교법인대진교육재단 제인병원 △(재)베스티안 서울병원이다.

돌봄SOS를 통해 제공되는 10대 서비스로는 일시재가, 단기시설, 동행지원, 주거편의, 식사배달, 안부확인, 건강지원, 돌봄제도연계, 사례관리연계, 긴급지원 연계가 있다. 서비스 비용은 수급자·법정 차상위, 중위소득 100% 이하 주민은 전액 지원되며, 그 외 주민은 전액 자부담이다.

정원오 구청장은 “의료기관과의 협약을 통해 돌봄 위기가구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돌봄이 필요한 퇴원환자를 위한 맞춤형 돌봄 서비스가 적시에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지역 내 돌봄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역기관과 긴밀한 협업을 통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