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국가  ‘생활쓰레기 절반 줄이기’에 나섰다
성북국가  ‘생활쓰레기 절반 줄이기’에 나섰다

[서울복지신문=장미솔 인턴기자] 서울 성북구가 올해부터 ‘생활쓰레기 절반 줄이기’에 과감히 도전하고 있어 화제다.

현재 서울시는 △2016년 종료되는 수도권매립지 사용기한 연장 불투명 △자원회수소각시설에 의한 처리용량 부족 등의 문제로 인해 최악의 경우 생활쓰레기 대란 발생이 우려되는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어 이를 타개하고자 △16년까지 생활쓰레기 20% 감축 △17년부터 직매립 제로화를 목표로 올해부터 공공처리시설 반입량 관리제를 전격 시행하는 등 처리시설에 반입되는 생활쓰레기의 성상감시를 강화하고 문제 시 반입을 거부하는 등의 강력한 제재를 가하고 있다.

한편 성북구는 지난 2월 쓰레기 감량을 위한 민관협력운동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3월에는 운동본부를 구성하는 등 이러한 생활쓰레기 정책이슈에 적극 대비하여 왔다.

특히 4월에는 '성북구 쓰레기 절반 줄이기 마을 실천단 발대식'을 통해 마을 단위의 생활쓰레기 줄이기 운동의 체계적 추진을 위한 기틀을 마련했고, 이달부터는 주민과 함께 쓰레기 절반 줄이기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아보는 주민참여 정책제안제, 동별 마을총회 등을 추진함으로써 생활쓰레기 줄이기에 마을민주주의를 구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9일 ‘쓰레기 절반줄이기, 주민과 함께 대안을 찾다’라는 주제로 열린 '주민참여 정책제안제'에서는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 70여명의 주민들이 4시간에 걸쳐 열띤 토론을 벌인 결과, 음식물쓰레기를 대폭 줄이기 위해 아파트 단지는 음식물처리기를 의무적으로 설치하고, 그 외 일반주택에서는 물기를 ‘꾹 짜서’ 배출하자는 의견이 최고의 청소행정 정책으로 뽑히기도 했다.

또한 구는 사업장에서 배출하는 생활폐기물에 대한 ‘봉투실명제’를 오는 7월 1일부터 전격 도입하는 등 생활쓰레기 줄이기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예정이다.

김영배 구청장은 “생활쓰레기의 획기적 감축과 재활용 활성화를 목표로 주민과 함께 마을 단위의 다각적인 캠페인과 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며 “연중 동마다 열리는 마을총회를 통해 생활쓰레기 문제 해결 방안을 지속적으로 홍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문의 성북구청 홍보전산과(02-2241-2105) / 청소행정과 (02-2241-4405)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