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2016년 평생교육기관․단체가 추진하는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에 총 5억7천만원을 지원하기로 하고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을 희망하는 기관․단체를 공개모집한다.

'시민제안 평생학습 프로그램 공모사업'은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시민 공모를 거쳐 생활 속의 평생학습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서울시가 보조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평생학습 프로그램 공모사업으로 선정되면 네트워크사업 900만원 내외, 시민제안․주제지정사업 470만원 이내, 전문대연계 직업특화사업은 2천만원 내외의 사업비가 지원된다.

사업 분야는 △네트워크사업 △시민제안사업 △주제지정사업 △전문대연계 직업특화사업 총 4개 분야로 평생교육 관련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민간․공공평생교육기관, 협동조합 등 1개 기관․단체 당 1개 사업만 신청이 가능하다.

네트워크 사업은 자치구를 중심으로 대학, 민간단체 등이 협의체를 구성하여 지역과 운영기관의 특성에 맞는 특화사업을 운영함으로써 지역 평생교육 기반을 구축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으며,

시민제안 사업은 민간단체 등 시민이 제안하고 참여하는 사업으로 직장인 등을 위한 야간·주말강좌, 생활·문화·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다양한 일상생활 맞춤강좌 및 인문학 등 3개 유형의 소양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주제지정 사업은 장애인·한부모가정 등 소외계층, 가족기능강화를 위한 가족주기별 맞춤교육, 경력단절 여성·베이비부머세대를 위한 교육의 3개 주제를 지정하여 사회적응훈련 및 직업훈련 등 역량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전문대연계 직업특화 사업은 서울시 소재 전문대학교에 신청자격이 주어지며 학교특성을 반영해 맞춤형 직업능력교육과 취업을 연계하여 1개 사업으로 운영한다.

사업신청․접수는 시 홈페이지(www.seoul.go.kr) 및 시 평생학습포털(http://sll.seoul.go.kr)에서 신청서식 등을 내려 받아 관련 서류를 구비해 3월 7일(월)부터 3월 11일(금)까지 근무시간 내 관할 자치구 평생교육 담당부서를 방문하여 접수 가능하다.

시는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사업을 선정하고, 선정된 기관․단체에 대해서는 시 홈페이지와 자치구를 통해 개별 통지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2월22일(월) 서울시 홈페이지와 시 평생학습포털 등 서울시 보유매체 및 각 자치구 홈페이지 협조로 △공모사업 내용 △사업계획서 작성방법△심사방법 △예산편성·회계처리 기준 등에 대해 공고할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평생교육담당관(02-2133-3974)으로 문의하시거나 시 홈페이지(www.seoul.go.kr) 및 시 평생학습포털(http://sll.seoul.go.kr)에서 확인 가능하다.

오경희 서울시 평생교육담당관은 “서울시 평생학습 프로그램 공모사업이 실질적으로 시민의 삶에 도움이 되고 생활 속의 평생학습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