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무구가 5월 말까지 빗물받이 청소를 진행한다
동대무구가 5월 말까지 빗물받이 청소를 진행한다

[서울복지신문=박정미 기자] 동대문구가 수해를 사전에 대비하고 안전하고 깨끗한 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우기 전인 5월 말까지 관내 2만 1천여 개 빗물받이 청소에 나서기로 했다.

구 관계자는 “빗물받이는 중요한 배수시설이지만 담배꽁초 같은 쓰레기로 막혀 도로가 침수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며 “우기 전 빗물받이 청소를 집중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라고 계획의 취지를 설명했다.

이번 빗물받이 청소 계획에는 △간선, 지선도로 기계청소 실시 △빗물받이 인력청소 도구 개선 및 지원 △다중이용시설 중점관리구역 전담팀 구성 △청소인력 충원을 통한 다중이용시설 집중관리 등이 포함됐다.

특히 구는 빗물받이 흡입청소기를 도입해 작업효율을 인력 대비 5배 이상 증대해 주요 간선도로의 빗물받이 청소를 지난 달 이미 완료한 바가 있다.

빗물받이 흡입청소기 도입과 더불어 구에서는 직원들의 아이디어 회의를 거쳐 빗물받이 청소전용 집게삽과 빗물받이 뚜껑 개폐용 갈고리를 제작, 투입해 청소방법을 개선함으로써 일일 작업량을 늘렸다.

한편 구는 통행량과 이물질 유입이 많은 저지대 교차로를 중점관리구역으로 별도 선정해 전담팀을 구성하고 상시 관리할 예정이다.

이종진 동대문구청 치수과장은 “빗물받이는 쓰레기통이 아니라 수해와 직결되는 중요한 배수시설”이라며 “앞으로도 구에서는 쾌적하고 안전한 동대문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