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엄마들이 행복한 출산준비교실에서 수업을 받고 있다
예비 엄마들이 행복한 출산준비교실에서 수업을 받고 있다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관악구가 운영 중인 예비부모를 위한 ‘부부공감 토요 출산준비교실’이 화제다.

“아~ 시원하다 너~무 좋다”라고 감탄사를 연발하며 웃음을 자아내는 예배엄마들. 출산준비교실에서 통증 완화를 위한 근육 이완 마사지 중이다.

수업에 참여한 예비 아빠들은 “태교와 라마즈 호흡을 할 때 둘이 손을 마주 잡고 감정을 교환하며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게 해 기존에 막연한 두려움에서 출산의 설렘을 가지게 됐다”며 미소를 짓는다.

이번 교육은 임산부의 정신적 안정을 도모하고 부부공동 양육문화를 확산하고자 올해 처음 신설된 프로그램이다.

교육과정은 △정상분만의 이해 △가상분만실습 △모유 수유법 △신생아 관리 △아빠역할 준비 등 부부가 함께할 수 있는 실습 위주로 꾸며져 출산을 앞둔 예비부모들로부터 인기가 뜨겁다.

출산교실은 매월 넷째주 토요일 2시간(1기 2주 과정) 진행되며 1기 20쌍 선착순이다. 관악구에 사는 예비 부모라면 누구나 무료로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관악구청 누리집(www.gwanak.go.kr)에서 신청가능하다.

이외에도 구는 신혼․예비 부부와 난임부부를 위한 ‘두근두근 아기맞이교실’ 임신 20주 이상 산모를 위한 ‘임산부 명상요가’ 등 다양한 출산 준비과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출산 후 똑똑한 육아를 위한 ‘초보맘 척척박사되기’ ‘모유수유 클리닉’ 등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유종필 구청장은 “저출산 시대 출산 양육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을 해소하고 긍정과 공감으로 아기와의 축복된 만남을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부부공동 양육문화를 확산하는 등 출산친화적 환경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