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가 보급하는 상자텃밭
서대문구가 보급하는 상자텃밭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서대문구가 주민들이 베란다나 옥상 등 자투리 공간을 활용해 누구나 손쉽게 도시농업을 체험할 수 있도록 상자텃밭을 보급한다.

상자텃밭은 흙과 퇴비가 담긴 상자에 모종이나 씨앗을 심어 작물을 재배할 수 있도록 돼 있다.

구는 40리터(가로 60cm×세로 40cm×높이 36cm) 크기의 상자텃밭 600세트를 준비했다. 이 세트는 상자와 함께 유기농 배양토(40리터), 상추 모종, 재배 매뉴얼로 구성돼 있다.

흡수봉을 이용한 자동 급수 장치가 있어 식물에 물을 직접 뿌리지 않아도 상자 하단 투입구에 물을 공급하는 방식으로 재배할 수 있다.

이달 12일 오전 9시부터 소진 때까지 선착순 접수하며 서대문구 주민은 최대 5세트, 단체는 최대 15세트까지 신청할 수 있다. 세트당 원가격의 20%인 7,800원을 내면 분양받는다.

또 신청하는 공립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에는 전체 100세트 한도 내에서 학교(유치원)별로 10세트까지 100% 비용을 지원한다.

희망 주민과 단체, 기관은 서대문구 홈페이지(구민참여⇒열린광장⇒상자텃밭신청) 게시판을 이용하거나 구청 환경과(홍은2동주민센터 4층)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구는 4월 초에 상자텃밭을 지급하고 작물재배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은 “어르신에게는 소일거리, 주부에게는 여가활용, 어린이에게는 환경교육과 농업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상자텃밭 가꾸기에 주민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