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소자/ 산부인과 전문의, 의학박사, 나남여성의원 원장
남소자/ 산부인과 전문의, 의학박사, 나남여성의원 원장

[서울복지신문] 비데가 위생 청결에 필수품으로 자리 잡았다. 특히 여름철이면 비데 의존도가 높아지고 여성들의 사용빈도는 남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다. 비데가 국부를 청결하게 하고 개운하게 하는 반면 의외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평소 올바르게 사용해야 한다.

먼저, 비데의 수압을 무리하게 높여 물줄기가 질 내부로 들어가거나 항문 괄약근을 지나치게 자극하면 질염에 걸리거나 항문 괄약근이 약해지는 부작용이 생긴다.

여성의 질 내부에는 이로운 균(菌)인 락토바실러스 균과 해로운 균인 마이코플라즈마, 카드넬라 등이 공존한다. 락토바실러스는 젖산을 분비해 질 내부를 ph4.5이하의 약산성으로 유지시켜 해로운 균의 비율을 1% 이내로 억제한다. 하지만 비데의 물줄기가 질 내부까지 들어가면 락토바실러스가 씻겨 내려가 해로운 균을 억제하는 힘을 잃게 된다. 해로운 균의 비율이 1% 이상으로 올라가면 생선 썩는 냄새와 노란 분비물이 나오는 박테리아성 질염이 생긴다.

따라서 외음부만 세척되도록 비데 수압을 약하게 조정해 물살이 질 내부로 들어가지 않도록 위치를 잘 잡아야 한다. 또 항문 세척시 항문 괄약근이 벌어지는 느낌이 들 정도로 수압을 높여서도 안 된다. 수압이 너무 강하면 항문 괄약근이 약해져 변실금이 생길 수 있다 변실금은 항문을 조아주는 괄약근의 힘이 약해져 대변이나 방귀가 의지와 상관없이 수시로 나오는 질환이다.

비데로 인한 부작용으로는 질세척을 자주하면 오히려 몸을 보호하는 이로운 균들까지 죽게 만들어 자연방어기능을 떨어뜨려 질내 감염율을 높인다는 것이다.

청결한 위생을 위해서라면 용변을 본 후나 샤워시에 질 외부만 비데하거나 가볍게 물로 씻어주는 정도가 좋다. 비데 사용 횟수는 하루에 1~2회가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