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구가 개소한 위기가정 통합지원센터
구로구가 개소한 위기가정 통합지원센터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가정폭력이 사회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더 이상 개인사가 아닌 국가 차원의 대책이 나와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심각해지는 가정폭력에 맞서 대책 마련에 부심한 구로구(구청장 이성)가 ‘위기가정 통합지원센터’를 개소했다.

구로구는 “폭력, 학대, 방임 등의 위험에 노출된 위기가구를 찾아내 개별 가구에 맞게 문제를 해결하고 사후 관리하는 돌봄체계 구축을 위해 ‘위기가정 통합지원센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위기가정 통합지원센터는 구로구의 통합사례관리지원 시스템을 바탕으로 서울시 찾동 사업과 구로경찰서의 학대예방경찰관 제도를 통합해 위기에 처한 개별가구의 문제를 맞춤형으로 해결하게 된다. 빈번하게 발생하는 가정폭력 문제 해결을 위해 시·구의 행정력과 경찰서의 정보력을 하나로 모은 셈이다.

지원센터는 구청 복지정책과 내에 마련됐다. 구청의 공무원과 통합사례관리사 8명, 구로경찰서의 학대예방경찰관(APO) 1명, 서울시 지원 상담원 2명 등 총 11명으로 구성됐다. 각각 분담된 역할에 따라 위기가정 발굴과 문제 해결 절차가 체계적으로 진행된다.

112(경찰), 117(학교폭력) 신고시스템을 통해 학대예방경찰관이 위기가구를 발굴하면 구청과 자료를 공유한다. 상담원은 전화로 초기 상담을 실시하고, 통합사례관리사는 상담 내용을 바탕으로 상황을 판단해 개별가정에 맞게 전문가 개입, 찾동 복지플래너 연계, 전문기관(아동 및 노인보호전문기관, 가정폭력상담소, 정신건강센터,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등) 연계 등을 결정하게 된다.

대상자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사후 모니터링을 실시하며 특히 재발 가능성이 높은 가정에 대해서는 학대예방경찰과 함께 방문해 위기상황 재발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한다.

구로구와 구로경찰서는 긴밀한 업무 협조를 위해 최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구 관계자는 “분절돼 있던 각 기관들의 업무를 하나로 통합해 위기가구의 선제적 발굴과 관리를 위한 종합적인 지원체계를 마련하게 됐다”며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