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2020년 지역거점 공공병원 운영평가’에서 홍성의료원, 군산의료원 등 총 17개 기관이 A등급을 받았다고 20일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2006년부터 ‘지방의료원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매년 전국 지방의료원 및 적십자 병원을 대상으로 지역거점공공병원 운영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2020년 지역거점 공공병원 운영평가’는 해당병원 운영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로, △양질의 의료(진료기능) △공익적 보건의료서비스(공공성) △합리적 운영(경영) △책임운영(조직관리)의 4가지 영역에 걸쳐 실시된다. 올해에는 특히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정부 시책에 적극적으로 협력한 지역거점 공공병원은 그 기여를 인정해 대응실적*을 평가해 별도 가산점(최대 5점)을 부여했다.

종합평가 결과, 34개 지방의료원 중 절반에 해당하는 17개 지방의료원이 A등급을 차지했고, 전체 평균점수는 77.7점으로 지난해보다 소폭 상승(+1.6점)했다.

등급별로는 17개소가 A등급(80점 이상)을, 17개소가 B등급(70~80점)을, 5개소가 C등급(60~70점)을 차지하였고, D등급(60점 미만)은 없었다.

보건복지부는 평가대상 중 평가결과가 우수한 2개 기관(홍성, 군산의료원)과 결과가 지속적으로 개선된 2개 기관(경기도의료원 이천병원, 마산의료원)에 대해 지난 16일 2020년 공공의료 포럼에서 복지부 장관상을 수여했다.

최우수 기관에 선정된 홍성의료원은 분만실과 신생아실, 중환자실을 운영하는 등 지역에서 필요한 진료과목·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호스피스 입원병동 운영, 높은 간호간병 서비스 활용도 등 공공의료기관의 책임을 다하고 있으면서도 동시에 경영실적 지표들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수 기관 등급을 받은 군산의료원은 장애인 주치의 사업, 호스피스 입원 병동 등 다양한 공공의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다른 지역에서 발생한 코로나19 환자들을 적극적으로 진료하는 등 코로나19 대응에 크게 기여했다.

보건복지부 윤태호 공공보건정책관은 “올해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지역거점 공공병원의 협조에 감사드리며, 정부가 지난 13일에 발표한 '공공의료체계 강화방안'에 따라 지역거점 공공병원이 필수의료 거점역할을 수행하고, 공공성 및 진료역량을 더욱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기반을 계속해서 확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2020년 지역거점공공병원 운영평가 결과’를 각 지방자치단체와 해당 기관에 통보하여 미흡한 부분은 개선토록 하고, 평가결과를 국고예산 배분 시 적용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지역거점공공병원으로서 역할을 수행하도록 유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