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척기로 틀니를 살균세척하는 모습
세척기로 틀니를 살균세척하는 모습

[서울복지신문=장대근 기자] 청양군보건의료원(원장 김상경)이 설치한 틀니 살균세척기가 코로나19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전해지면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군 보건의료원은 군민의 구강건강 관리를 위해 지난해 3월 의료원 구강보건실, 정산보건지소, 남양보건지소 등 3곳에 틀니 세척기를 1대씩 설치했다. 틀니가 건강보험 적용 대상이 되면서 사용자 수가 계속 증가하는 추세를 반영, 틀니를 사용하는 노인들의 위생적인 구강관리를 돕기 위한 조치였다.

청양지역은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35%에 이르고 틀니 사용자 또한 대부분 고령층이어서 자가 소독이 쉽지 않고 단순한 자가 세척만으로는 충분한 살균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비위생적인 틀니 관리는 세균 감염, 염증 발생, 구취 등 2차 질병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틀니 세척기는 개인전용 일회용 컵과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살균세정수를 사용함으로써 세척과 동시에 악취 제거, 살균 효과를 볼 수 있다. 급수, 살균, 배수 등 1회 세척에 걸리는 시간이 1분에 지나지 않고 사용법이 간단해 누구나 손쉽게 원터치로 이용할 수 있다. 1회 세척 시 살균소독 효과는 99.9%에 이를 정도로 높다.

김상경 의료원장은 “틀니 속 세균은 어르신들의 구강건강을 해치는 주범”이라며 “위생적인 틀니 관리와 2차 구강질환 예방을 위해 틀니 세척방을 매일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보건의료원은 코로나19 관련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된 후 마을순회 구강보건교육과 함께 틀니 관리에 도움을 주는 보관함, 소독제, 전용칫솔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