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장애인 안전사고, ZERO에 도전한다.
강서구, 상시보호 필요한 중증장애인 대상 응급안전서비스 사업 추진
화재·가스감지기 등 정보통신기술 활용 응급상황 발생시 신속 대응
소방서, 지역센터 연계, 응급상황 발생시 신속한 응급안전체계 구축
9월까지 서비스 대상자 선정 및 시스템 구축, 10월부터 서비스 예정

서울 강서구(구청장 노현송)는 화재 및 가스사고를 비롯한 각종 비상재해에 취약한 중증장애인의 응급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중증장애인 응급안전서비스 사업』에 나선다고 밝혔다.

중증장애인 응급안전서비스 사업이란 화재?가스감지기 등 정보통신기술을 활용, 중증장애인에게 응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신속하게 소방서, 지역센터와 연계해 응급구조 활동을 펼치는 사업을 말한다.

중증장애인이 가정에서 화재나 가스누출 등으로 위험에 직면하면 감지센서가 이를 인식, 위험상황을 소방방재청 U-119 시스템과 응급안전시스템으로 곧바로 전달하며,

위험정보를 접수한 소방서는 위험에 처한 중증장애인 가정으로 신속히 출동, 응급구조 및 화재진화를 펼친다. 중증장애인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것이 사업의 핵심이다.

구는 사업 시행에 앞서 화재?가스 누출 감지센서를 비롯한 가스차단장치, 응급호출(통신장치)장치, 활동감지센서 등을 9월까지 중증장애인 가구에 기본적으로 설치한다. 특히 와상상태의 일부 최중증 수급자에게는 생체신호를 활용한 맥박센서 또는 CCTV도 지원할 방침이다.

아울러, 응급안전체계를 더욱 두텁게 하기 위해 지역센터도 운영한다. 지역센터는 중증장애인의 안전사고 예방과 확인 등을 위해 전담인력을 배치하여 중증장애인의 안전업무를 독립적으로 처리한다.

특히 주기적으로 가정방문과 유선통화를 통해 사전점검 활동을 펼치고 센서 등 장비작동여부를 확인하는 등 대상자의 안전을 수시로 체크하며 장애인의 안전을 보다 두텁게 한다.
한편, 구는 9월까지 서비스 대상자 선정과 응급안전시스템을 비롯한 중앙시스템 구현을 마치고 시범운영을 거쳐 10월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홀로 살아가는 중증장애인들은 특성상 하루 24시간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이 분들이 심리적으로 불안해 하지 않고 고립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문제점을 개선하고 보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