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콕 음악단 오카리나 온라인 프로그램 운영 모습 
집콕 음악단 오카리나 온라인 프로그램 운영 모습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강동구(구청장 이정훈)가 발달장애인 전문복지관인 홀트강동복지관에서 발달장애인 가족을 위해 운영 중인 여가문화 활성화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홀트강동복지관에서는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제한된 복지관 대면 프로그램을 가정에서도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온라인 여가문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올해 4월부터 진행한 ‘행복 가족’ 온라인 가족 여가문화 프로그램은 지속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생긴 발달장애인 가족의 일상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가족관계 향상 및 취미활동을 증진시킬 수 있는 맞춤형 복지 서비스이다. 프로그램은 △집콕 음악단(오카리나) △족 음악단(우쿨렐레) △부모교육 △부모자조모임 △가족 건강동아리 등으로 구성된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이용자들은 기존 대면 방식과 크게 차이점 없이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호응을 보여주고 있으며, 한 이용자는 “이용자와 가족들이 비대면 방식을 통해서라도 사회와 소통할 수 있고 장시간 양육 스트레스로 지친 보호자들도 온라인으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어 의미가 있다”고 했다.

이정훈 구청장은 “코로나19 속에서도 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비대면으로 운영 가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장애인들의 권익 증진과 자립 강화를 위해 장애인 복지를 촘촘하게 채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홀트강동복지관의 온라인 프로그램은 강동구에서 이용료 전액을 지원하여 무료로 참가할 수 있으며, 강동구 지역 내 거주하는 발달장애인 당사자 및 가족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 및 참가 신청은 홀트강동복지관 상담가족지원팀 전화 상담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