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영 구청장(왼쪽 3번째)이 양천구 백세건강돌봄팀 관계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김수영 구청장(왼쪽 3번째)이 양천구 백세건강돌봄팀 관계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복지신문=장미솔 기자] 양천구(구청장 김수영)가 서울시가 주최한 ‘2021년 서울케어-건강돌봄 우수사례 경연대회’에서 ’최우수구(1위)‘로 선정돼 서울특별시장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2021년 서울케어-건강돌봄서비스 사업 관련 자치구 우수사례를 △연계 우수성, △통합적 돌봄 실용성, △문제해결 창의성, △타지역 확산 및 경험 교류 가능성, △지침에 따른 사례관리 준수 등 5개 분야로 평가하고 최우수 1개구, 우수 2개구, 장려 2개구를 선정해 발표했다.

양천구는 특히 팀원, 부서 간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다양한 지역자원을 발굴·연계하여 대상자에게 질환관리, 재활운동, 영양상담 등의 포괄적인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해 백세건강돌봄사업만의 강점을 부각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구는 평가위원들로부터 타 자치구 건강돌봄사업 실무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우수한 사례가 될 것이라는 코멘트와 함께 모든 평가지표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2019년 10월 신월보건지소를 기반으로 백세건강돌봄사업을 시작한 양천구는 지난 해 서울시 공모사업에 선정되며, 올 해 3월 목동보건지소에 두 번째 센터를 마련했다. 현재 서울 15개 구에서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으며, 그 중 센터 2개소를 갖추게 된 곳은 양천구가 유일하다.

구는 권역별로 보건 · 의료 ·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건강고위험 취약계층을 발굴하여 직접 집으로 건강돌봄팀이 방문, 대상자에게 개인별 맞춤형 통합 건강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김수영 구청장은 “환상의 팀웍을 자랑하는 양천구의 백세건강돌봄사업이 그 성과를 인정받아 이번 서울케어-건강돌봄 우수사례 경연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게 돼 기쁘다”면서 ”앞으로도 양천구는 고령화 시대에 발맞춰 누구나 자신의 삶의 터전에서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돌봄 복지 네트워크를 더욱 강화해 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