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월4구역 공사현장 전경
신월4구역 공사현장 전경

[서울복지신문=장미솔 기자] 양천구(양천구청장 김수영)는 설 연휴를 대비해 주택건설사업 공사현장 안전점검 계획을 세우고 관내 주요 주택 공사장과 빈집을 대상으로 현장점검을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안전점검은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기 쉬운 겨울철 공사장의 위험 요인을 사전 발굴 · 제거함으로써 공사장 현장 근로자와 관리주체의 안전의식을 강화하기 위해 기획됐다. 또한, 재건축 부지 내 빈집 등에 대한 촘촘한 안전점검을 통해 관리 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한다.

구는 외부전문가(건설안전 및 구조기술사)와 담당공무원으로 구성된 합동점검조를 편성하여 오는 17일부터 19일까지 이틀간 진행할 계획이다.

점검대상은 △신월2동 신월4주택재건축정비사업현장 △신월1동 덕화연립 가로주택정비사업현장 △신정2동 대경연립 주택재건축정비사업 구역 내 빈집 △목3동 657-1 가로주택정비사업 예정지 내 옹벽 등 4개소다. 주요 점검 항목으로는 △명절 대비 안전관리 계획 이행 실태, △공사장 주변 침하 및 안전관리 상태, △건설장비 유지관리 적정 여부 등이다. 점검 결과에 따라 경미한 지적사항은 현장에서 즉시 시정 조치하며, 중대한 결함이 발견될 경우 응급조치 및 별도 보완대책 마련하여 안전조치가 취해지도록 관리 · 감독할 방침이다.

구는 설 명절 이후에도 주택건설사업 공사현장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해빙기, 우기 등 취약시기별 수시 안전점검을 별도로 실시할 계획이다. 주택건설사업 및 빈집 안전점검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주택과로 문의하면 된다.

김수영 구청장은 “추운 날씨로 몸이 경직되기 쉬운 겨울철 공사장은 안전사고의 발생율도 높아 더욱 주의깊게 관리해야 한다”면서 “이번 사전점검을 통해 공사장 위해요인을 철저히 파악 · 제거하여 긴 연휴에도 긴장감을 잃지 않도록 안전사고 예방에 힘쓰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