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구 전기차 충전기(완속)
광진구 전기차 충전기(완속)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광진구(구청장 김선갑)가 전기차 이용자의 지속적인 증가에 따른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확충 계획’을 수립, 충전기 확대에 발 벗고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서울시에 따르면 2030년에는 전기차가 전체 차량의 10%를 차지하고 전기차 판매 비중도 33%에 이를 것으로 전망한다. 하지만 전기차를 타고 싶어도 충전기가 없어 구매를 망설이게 되는 경우가 많아, 구는 2025년까지 총 3000기 이상의 전기차 충전기 보급을 목표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확충 계획’을 수립하고 충전소 부지 발굴 및 설치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게 됐다.

2022년 1월 현재 광진구에 등록된 전기차는 590여 대이며, 충전기는 96개소, 총 280기가 설치되어 있어 전기차 보급 대비 충전기 보급률은 16.3%에 그쳤다. 이는 주택 비율이 높아 충전부지 확보가 어렵고 충전기 설치 시 주차면 부족으로 인한 주차 민원 발생 등이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아파트 단지의 경우 상시 충전 가능한 완속 콘센트형 충전기 △공간 협소로 인해 민원이 발생하는 단독·다가구 밀집 지역에는 볼라드형·가로등형 충전기 설치 △공공시설이나 LPG 충전소·주유소 부지에는 급속충전기를 위주로 설치할 계획이다. 올 상반기에는 중곡3동‧능동‧구의2동‧자양4동 등 공영주차장 4곳과 행정 차고지 1곳에 급속충전기 3기, 완속충전기 7기의 충전기 설치가 예정되어 있다.

또한 환경부‧서울시의 충전기 설치 공모사업에 적극 참여해 예산을 확보하고, 설치 가능 부지 발굴과 전기차 충전 방해 행위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는 한편, 민간을 대상으로 별도 부지 필요 없이 콘센트로 충전 가능한 콘센트형 충전기 설치에 대해 집중 홍보를 실시할 방침이다. 전기차 충전기 설치와 관련해 서울시에서는 이달31일까지 충전기 설치 부지에 대한 신청 접수를 받고 있다.

충전기 설치를 희망하는 개인, 법인, 사업자 누구나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 가능하고, 1기당 최대 보조금은 급속 1450만 원, 완속 200만 원, 콘센트형 60만 원이다. 단, 예산 소진 시 조기마감 될 수 있다.

김선갑 구청장은 “접근성과 편의성을 고려한 충전기 설치로 구민 누구나 편리하게 전기차를 이용할 수 있고, 무공해차 대중화 시대를 선도해 깨끗한 생활 환경을 조성하는데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