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건강 무료진료 홍보물
마음건강 무료진료 홍보물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강동구(구청장 이정훈)는 우울감, 스트레스 등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주민들을 위해 무료 마음건강검진과 상담을 지원한다고 16일 밝혔다. 지원대상은 만 19세 이상 강동구민으로 관내 지정 의료기관에서 마음건강검진이나 상담을 받으면 총 3회까지 진료비를 지원한다.

진료를 원할 경우, 의료기관에 먼저 전화로 예약하고 신분증을 가지고 방문하면 된다. 먼저, 우울증 등에 대한 선별검사와 정신건강을 1차로 평가해 위험군으로 판단되면 추가 상담을 진행한다. 단, 의료기관에서 정신건강의학과 치료를 받고 있는 중이거나 타 기관에서 동일 사업으로 지원받은 이력이 있을 경우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진료 후 건강보험을 청구할 때 정신과 질환이 아닌 일반상담코드로 입력되기 때문에 정신과 진료기록이 남을 걱정도 없다. 또한, 약물치료 등 전문치료가 필요한 고위험군일 경우 일반진료(본인부담금 발생)로 전환해 계속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한다.

이정훈 구청장은 “정신과 상담을 받고 싶어도 사회적 편견과 진료비 부담으로 병원가기를 꺼리는 분들이 많다. ‘마음의 병’은 조기 치료가 중요한 만큼 마음건강검진·상담지원사업을 통해 정신과 진료 문턱을 낮추고, 더 많은 주민들이 필요할 때 치료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