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문제해결형 소셜벤처팀 모집 홍보물
지역문제해결형 소셜벤처팀 모집 홍보물

[서울복지신문=김수정 기자]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주민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일상 속 사회적경제를 실현하기 위해 ‘지역문제해결형 소셜벤처팀’ 발굴에 나선다고 23일 밝혔다.

지역을 누구보다 잘 아는 주민들을 중심으로 소셜벤처팀을 육성해 지역 발전을 도모하고 이들이 수익창출과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우수 사회적경제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속가능한 사회적기업 생태계 기반을 조성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지역문제해결형 소셜벤처팀’은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한 창업 아이디어를 보유하고 지속적인 활동 의지가 있는 구민 또는 영등포구를 주 소재지로 활동하는 자라면 누구나 2인 이상의 팀을 구성해 참여할 수 있다.

구는 소셜벤처팀이 직접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사회적경제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다양한 지원을 통해 향후 이들이 사회적기업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지원내용은 △사업모델 개발비 등 창업자금 △창업과정의 상시적 상담을 제공하는 담임 멘토링과 경영 및 사업아이템 등 분야별 전문 멘토링 △사회적경제 교육 △지역사회 및 민간자원 연계 등이다.

또한 사회적 기업가를 양성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춘 창업지원기관(㈜안테나)을 통해 상시적․전문적 창업 인큐베이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음달부터 9개월간 소셜벤처팀의 창업을 위한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신청 자격은 공모 마감일 기준 창업하지 않았거나 창업 3년 이내여야 한다. 단, 동일 창업 아이디어로 공공기관에서 시행하는 창업지원사업에 참여해 현금성 창업 지원금을 받고 타 사업과 지원 기간이 중복되는 경우 신청 제외될 수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팀은 신청서, 사업화 계획서, 사업비 구성표 등 구비 서류를 갖춰 오는 다음달 3일까지 이메일(ant3na@ant3na.com)로 접수하면 된다. 구는 창업지원기관과 함께 서류 및 대면심사를 거쳐 소셜미션, 사회적기업가 자질, 창업아이템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총 5개 팀을 선정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영등포구청 홈페이지 내 우리구소식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안테나 또는 구청 사회적경제과로 문의하면 된다.

채현일 구청장은 “구민의 창업 아이디어에 행정과 창업지원기관의 체계적인 지원이 더해져 성공적인 사회적기업가로서 큰 걸음을 내딛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참신한 아이디어로 지역 현안을 해결하고 더욱 살기 좋은 영등포를 만드는 데 힘써주실 구민 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