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후유증 관리 업무협약식에서 류경기 구청장(가운데)과 오동호 중랑구의사회장(왼쪽), 송관영 서울의료원장(오른쪽)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코로나19 후유증 관리 업무협약식에서 류경기 구청장(가운데)과 오동호 중랑구의사회장(왼쪽), 송관영 서울의료원장(오른쪽)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서울복지신문=김수정 기자] 중랑구(구청장 류경기)가 코로나19 후유증을 겪고 있는 구민들을 위해 후유증 관리에 나선다고 20일 밝혔다.

구는 코로나19 완치 후에도 오랫동안 신체적∙정신적 후유증을 겪는 구민들에게 의료 관리 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해 지난 18일 중랑구 의사회와 서울의료원과 함께 협약 체계를 구축했다.

이번 업무 협약으로 구는 코로나19 완치 후 후유증 때문에 일상 복귀가 어려운 구민들에게 보건소 무료 상담과 지역 내 의료기관 진료 연계를 실시한다. 또 우울과 불안 등의 심리적 후유증을 겪는 구민들에게 지역 내 마음건강상담소를 연계하는 후유증 관리 체계를 마련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구민 중 누적 약 32%(22.4.16. 기준)가 확진 판정을 받았고 이로 인해 심리적∙신체적 후유증 고민이 늘면서 상담 수요 또한 크게 늘었다.

지난해 5월 구가 전국 최초로 진행한 지역 내 코로나19 확진자 대상 전수 조사 결과에 따르면, 후유증을 느낀 응답자는 72.1%였다. 그중 증상이 지속된다고 답한 응답자는 28.7%다.

후유증을 겪고 있다는 응답 중 신체적 증상은 △피로감 호소(8.7%)가 가장 많았고 △후각 소실(6.1%) △탈모 △두통 △몸살 △열감 △호흡곤란 등이 있었다. 심리적 증상은 △트라우마(5.9%) △불안 △우울 등이 나타났다.

상담은 코로나19 후유증이 있는 구민 누구나 받을 수 있다. 중랑구 보건소 코로나19 콜센터(02-2094-0800, ARS 1번)를 통해 예약이 가능하며 보건소에서 대면∙비대면 상담을 모두 제공한다. 보건소 상담 후 전문 병원 진료가 필요할 경우 서울의료원 가정의학과로 연계되며 비용은 본인 부담이다. 심리적 증상을 겪는 구민은 중랑구 정신건강복지센터나 마음건강상담소에서 진료 받을 수 있다.

류경기 구청장은 “지금까지의 코로나19 대응체제가 확산 방지에 중점을 뒀다면 이제부터는 후유증 관리의 체계적인 틀을 정립할 때다”라며 “구민들이 건강하게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