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동에서 내다본 임대관리동 옥상
임대동에서 내다본 임대관리동 옥상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중구(구청장 김길성)가 8일 약수동 남산타운 입구와 임대 관리동·경로당을 연결하는 엘리베이터 설치 계획을 확정했다고 발표했다.

지난 2000년 지어진 남산타운은 모두 42개동(분양35, 임대7), 5천 150세대가 거주하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이다. 특히 임대동은 매봉산 경사지에 위치하고 있어 아파트 단지 출입구까지 이동하는 데 상당한 불편이 있었으며, 401명의 장애인과 1,200세대가 넘는 65세 이상 어르신들이 거주해 이동편의 확보가 시급한 과제였다.

관리주체인 SH공사는 문제해결을 위해 지난 2009년 임대관리동 외벽에 설치된 승강기를 고쳐보려 했으나 공급이 중단된 모델로 수리가 불가능했다. 여기에 남산타운 옹벽 붕괴 우려로 엘리베이터 신설도 여의치 않았다. 이에 중구는 주민들의 불편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직접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지난해 7월 승강기 설치를 위해 전문가의 자문을 구하고, 10월에는 시와 SH공사, 거주민 등과 설치 논의를 진행했다. 또 11월에는 '남산타운 임대관리동 리모델링 기본계획 및 건물구조 안전진단 용역'을 추진했다.

용역 결과, 관리동 건물을 리모델링해 엘리베이터를 설치하면 안전성과 이동 편의성을 모두 만족할 수 있다는 결론이 나왔다. 토목 옹벽에도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을뿐더러 임대동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주로 지나다니는 동선과도 잘 맞물리기 때문. 새로 지어지는 엘리베이터는 13인승 장애인 겸용으로 옥탑에서 아파트 연결통로로 이어지며, 관리동 지상 1층까지 기존보다 확장 운행한다.

서울시는 지난 4월 25억 원의 예산을 확보하고, SH공사를 통해 오는 12월까지 설계 완료 및 내년 3월 착공, 10월 준공할 계획임을 구에 알려왔다. 고지대에 위치한 남산타운 임대관리동에 엘리베이터 설치가 완료되면 인근 약수역까지의 접근성도 한층 좋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경로당을 이용하며 남산타운에 거주하는 한 어르신은 "엘리베이터 설치는 노인과 장애인들을 위해 꼭 필요한 일이었다"며 "중구와 서울시가 우리들의 민원을 귀담아듣고 숙원을 해결해줘 고맙다"고 전했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사업시행자인 SH공사에 조속한 설계와 시공을 요청한다"며 "앞으로도 주민 불편 해소를 위해 적극 앞장서겠으며, 구민의 목소리 하나하나에 귀 기울여 세심하게 지역을 살피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