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창작센터 제로에너지 건물
남산창작센터 제로에너지 건물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서울시는 올해 기후변화대응계획의 핵심 대책 중 하나인 저탄소 건물 100만호 확산을 본격적으로 추진, 당초 목표를 초과 달성한 21만호를 저탄소건물로 전환 중이라고 밝혔다.

저탄소건물 100만호 전환 사업은 서울시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69%를 차지하는 건물부문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감축하기 위해 2026년까지 공공 및 민간건물, 저소득층 등을 대상으로 제로에너지빌딩(ZEB) 전환과 에너지효율화사업을 통해 온실가스를 저감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아파트 등 주택·건물 80만호 △공공임대주택 12만호 △저소득‧차상위 가구 8만호 △경로당, 어린이집, 공공청사 등 3천호다.

< 노후 공공건물 2만 2천개소 저탄소건물 전환…어린이집 만족도 높아 >

시는 2026년까지 공공주택·청사 등 공공건물 약 12만 2천 개소를 저탄소 건물로 바꿔나 갈 예정으로, 올해는 21,644개소를 저탄소 건물로 전환하고 있다. 먼저 시 소유건물인 남산창작센터, 중부‧북부기술교육원, 탄천물재생센터 등 40개소를 제로에너지건물(ZEB) 수준으로 전환하거나 에너지효율을 30% 이상 개선하고 있다. 이는 당초 목표 24개소를 대폭 초과한 실적이다.

특히 내년 1월 준공 예정인 남산창작센터는 39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건물에너지효율등급1++을 획득하는 등 에너지 성능이 75% 이상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기후위기에 취약한 어르신과 어린이가 이용하는 경로당, 어린이집 94개소를 저탄소건물로 전환해 에너지 성능 30% 이상 개선과 동시에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했다.

‘경로당 제로에너지 전환사업’은 노후설비 교체, 친환경 설계기법으로 15년 이상 경과한 구립경로당을 제로에너지건물 수준으로 전환하는 사업으로 영등포구 동심경로당, 성동구 무학경로당 등 13개소에 대해 공사가 진행 중이다. 또한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그린리모델링’ 사업은 10년 이상 노후화된 건물을 대상으로 단열 성능 향상, 창호 및 고효율 냉난방기 등을 교체하는 사업으로 강남구 선우 어린이집 등 81개소가 추진 중이다.

서울주택도시공사(SH)는 공공주택 21,506호에 대해 노후보일러, 형광등을 에너지 효율이 높은 친환경콘덴싱보일러와 엘이디(LED)조명으로 교체하는 ‘에너지성능 개선사업’을 추진 중이며, 2026년까지 공공주택 약 12만호에 대해 에너지효율을 높일 계획이다.

<건물에너지 효율화사업 전년대비 10배 증가, 저소득층 다양한 지원도 추진>

‘민간건물 에너지 효율화(BRP)’사업은 시중금리의 가파른 상승에 따른 시민들의 높은 관심으로 융자지원 건수가 올해 445건으로 대폭 증가하는 등 시민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가정용 일반보일러의 친환경 보일러로의 교체 지원도 176,000여건을 달성했다.

단열 및 기밀성능이 취약한 노후주택에 주로 거주하는 저소득층을 위해 엘이디(LED) 조명 보급, ‘공공주택 에너지효율개선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한국에너지재단과 ‘에너지효율개선사업’을 협력으로 추진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취약계층의 주거환경 개선을 지원했다.

‘엘이디(LED) 조명 보급 사업’은 저소득층 가정의 기존 조명을 고효율 엘이디(LED) 조명으로 무상 교체하는 사업으로 저소득층 가정 3,411가구와 영등포구에 있는 시니어행복발전센터 등 사회복지시설 138개소에 엘이디(LED) 조명 총 16,283개를 보급하고 있다.

올해 신규사업인 ‘공공주택 에너지효율개선 사업’은 준공 후 20년 이상된 영구임대주택에 거주하는 공공주택 1,000세대에 대해 단열창호 및 고기밀 현관문 교체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서울주택도시공사(SH)에서 추진하고 있다.

<저탄소건물 확산 정보제공을 위한 전담창구 마련 및 에너지설계사 운영>

시는 저탄소건물 전환 지원을 위한 다양한 정보제공과 전문가 1:1 맞춤 컨설팅을 위해 지난 3월부터 서울시청 서소문청사 1동 기후에너지정보센터에 ‘저탄소건물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만 39세 이하 청년층으로 구성된 에너지설계사 23명이 아파트 및 인테리어 업체 등을 1,600회 이상 방문, 시민들에게 전기요금 제도 설명, 전기요금 절감 컨설팅과 함께 에너지 절약 캠페인 등을 진행하여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유연식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올해 목표 15만호를 크게 상회하는 21만호를 저탄소건물로 전환한 것은 시민들께서 관심을 가지고 적극 참여해주신 덕분󰡓이라며, “내년에도 ‘민간건물 에너지효율화사업을 대폭 확대하고, 기후변화 약자와의 동행을 위한 ‘건강한 집수리 사업’을 신규로 추진하는 등 민간의 저탄소 건물 전환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