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마켓 채널 운영 포스터
시니어마켓 채널 운영 포스터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한국노인인력개발원(원장 김미곤)은 가정의 달을 맞이해 시니어마켓 모든 채널에서 행사를 진행한다.

시니어마켓은 노인일자리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사업단 및 기업에서 어르신들이 직접 제작한 상품을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채널이다. 노인생산품의 제조·판매 과정에서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판로 확보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한국노인인력개발원에서 2020년부터 운영 중인 노인생산품 전문 쇼핑몰이다.

올해는 지난달 1일 홈플러스를 시작으로 이달 3일 네이버스토어, 쿠팡, 11번가까지 총 4개의 온라인 쇼핑몰 채널에 오픈·운영 중이다. 이번 행사는 대형 유통업체인 홈플러스와 협업해 이달27일부터 최대 50% 할인 및 무료배송 프로모션으로 진행한다.

홈플러스는 2022년부터 한국노인인력개발원과 협업하여 홈플러스 모바일 사이트와 홈플러스 앱에 ‘시니어마켓’ 단독몰을 개설하고 입점 심사절차 완화 및 낮은 수수료를 책정하는 등 노인생산품 판매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또한 홈플러스 외 나머지 시니어마켓 네이버, 쿠팡, 11번가에서도 오픈 기념으로 이달21일 하루 한정 전 품목 5%할인 및 무료배송 행사를 진행한다.

판매 상품은 시장형 사업단에서 생산한 참기름, 들기름, 전복·미역 등 해산물, 김치류, 제과제빵, 떡 등 각종 식품과 비누, 담요, 의류, 수공예품 등 종류가 다양하다. 시장형 사업단은 보건복지부의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중 하나로, 소규모 매장 및 사업단 등을 만60세 이상 노인이 공동으로 운영하고 생산한 상품 판매 수익금으로 임금을 보전하는 사업이다.

김미곤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원장은 “대형 유통업체인 홈플러스와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2022년 노인생산품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는 등 좋은 성과가 있었다”며 “본 행사를 통해 더 많은 국민들이 노인 생산품을 경험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서 “향후에도 홈플러스만이 아닌 기업의 ESG경영과 연계한 다양한 대형유통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노인생산품 판로확대를 위해 노력 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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