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청년정책네트워크
노원청년정책네트워크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청년들이 직접 제안하고 참여하는 청년 주거환경 개선 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구는 청년(19∼39세) 인구가 13만5천여 명으로 전체인구의 약 27%를 차지하고 있다. 또 지역 내에 7개의 대학이 소재함에 따라 구는 다양한 청년들의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되도록 그 반경을 넓혀가고 있다. 그 대표적인 것이 ‘우리동네 주거방위대’와 ‘대학생 청년 통장’이다.

먼저 우리동네 주거방위대다. 청년들의 다양한 욕구를 파악하고 구정에 녹여내고자 지난 2020년부터 운영해온 ‘노원청년정책네트워크’에서 제안한 사업이다. 지난해 90명의 청년위원들은 △기후환경 △문화예술 △인권 △일자리 △주거 △여가 등 6개 의제에 대해 총 8개 분과로 나뉘어 논의했으며 서울시와 구에 제안한 총 6개의 정책 중 하나다.

이들은 지역 내 대학별로 탐방단을 구성해 월 1회 대학생 주거 밀집지역을 점검한다. 매주 넷째 주 목요일 저녁 정기회의를 통해 결과를 공유하고 해결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대상은 만19세~만39세의 노원구 소재 대학 재(휴)학생이다. 광운대, 삼육대, 서울과기대, 서울여대, 인덕대, 한국성서대 등 6개 대학별로 5명씩, 총 3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모집기간은 이달24일부터 다음 달 14일까지다.

오는 7월에는 청년들의 주거형태별, 생애주기별로 맞춤 교육도 실시한다.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 등 구에서 추진 중인 주거정책 소개를 비롯해, 처음으로 자취하는 청년들을 위한 정리‧수납 교육부터 예비 신혼부부를 위한 주거 금융 상식까지 총 6회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구는 최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내 기숙사 세대를 관할하는 통을 신설하고, 제1호 대학생 청년 통장을 위촉했다. 지역 내 대학교 기숙사로의 주민등록 전입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거주민의 욕구에 맞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젊은 세대의 구정 참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구는 빈틈없는 지역 반상회를 운영해 통반장 조직을 활성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지난 21일 하계1동주민센터에서 제1호 청년 통장 위촉식이 진행됐다. 기존 ‘4통’을 나눠, 서울과학기술대 기숙사 세대를 ‘42통’으로 신설, 그 통장에 현재 서울과학기술대 생활관의 생활지도 조교로 활동 중인 우선주 씨가 위촉됐다. 우선주 씨는 앞으로 약 1천6백여 세대를 맡아 주민과 동 주민센터, 구청 사이에서 대학생들의 다양한 의견과 욕구를 전달하고 구정을 홍보하는 등 가교 역할을 할 예정이다.

오승록 구청장은 “대학가 주거 환경 개선에 실거주자인 청년들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고자 탐방단과 대학생 청년 통장을 모집하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꾸준히 청년들을 만나고 소통해 당사자의 욕구를 담은 실효성 있는 청년정책 발굴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