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청년도전지원사업 포스터
강북구 청년도전지원사업 포스터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강북구(구청장 이순희)는 ‘2023년 청년도전 지원사업’에 참여할 청년들을 지난 24일부터 모집했다고 밝혔다.

청년도전 지원사업은 구직기간이 길어지거나 구직을 포기하기 전에 자신감 회복과 구직의욕 고취를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청년들의 경제활동 참여 및 노동시장 복귀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강북구가 2023년 고용노동부 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추진하게 됐다.

강북구는 ‘강북 청년은 포기하지 않고 취·창업에 도전한다.’는 목표로 일명 ‘청포도’(청년도전지원사업)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청포도, 청포도플러스(이하 청포도+) 두가지로 나뉘어 진행되며 세부 내용으로는 △기초상담 △생활관리 △자신감회복 △진로탐색 △취업역량강화 △일 경험 등으로 구성된 청포도(5주) 프로그램과 외부 연계 활동과 자율활동이 포함된 청포도+(5개월) 프로그램으로 참여자에게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청포도(5주) 프로그램을 이수한 사람은 인센티브 50만원, 청포도+(5개월) 프로그램을 이수한 사람은 인센티브 최대 300만원을 지급받는다. 또한, 국민취업제도 연계 및 맞춤형 사후관리도 제공한다.

프로그램 참여 대상은 강북구에 거주하는 청년 중 최근 6개월간 취업 및 교육·직업훈련 참여 이력이 없는 만 18~34세 구직 단념 청년 및 《서울특별시 강북구 청년 기본 조례》상의 청년(만 19세 이상 39세 이하인 사람), 아동복지시설에서 보호받고 퇴소한 자 중 퇴소 5년 이내 자립 준비 청년, 청소년쉼터 등에서 1년 이상 보호한 만 18세 이상 청년, 북한 이탈 청년 등이다.

지난 24일부터 참여자 모집을 진행했으며, 워크넷 홈페이지나 강북청년창업마루 홈페이지(https://gbmaru.com)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이순희 구청장은 “청년도전 지원사업을 통해 강북구 청년들이 활기를 되찾고, 실제 취업까지 이어지는 계기가 되기를 진심으로 응원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