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경찰서 소속 경찰관이 실종예방을 위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은평경찰서 소속 경찰관이 실종예방을 위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은평구(구청장 김미경)는 매년 늘어나는 치매 환자 실종을 예방하기 위한 포괄적 서비스 지원에 나선다고 2일 밝혔다.

은평구 치매안심센터에서 치매 어르신의 배회로 인한 실종을 예방하고 실종 시 조속한 발견, 복귀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실종 예방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제공하는 서비스는 △경찰청 지문사전등록 △배회인식표 제공 △손목시계형 위치추적기 대여 △치매체크 어플 배회감지 서비스 안내 등이다.

서비스 신청은 은평구 치매안심센터로 유선으로 문의하면 된다. 치매 환자의 상태와 요구에 따라 필요한 서비스를 개별 또는 중복으로 선택해 지원받을 수 있다.

지문 사전등록은 경찰서에서도 할 수 있으며, 은평경찰서와 연계해 은평구치매안심센터로 경찰관이 매월 1회씩 정기적으로 방문해 안전상담과 지문사전등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밖에도 구는 실종예방서비스 홍보를 위해 현수막을 거리에 게시하고 캠페인 활동도 벌일 예정이다.

서비스를 이용한 치매어르신 보호자는 “치매 진단을 받고 나서 배회 증상이 있어 늘 걱정이었는데 직접 지문 등록을 하고 나니 한결 마음이 편안해졌다”고 했다.

김미경 구청장은 “예방 서비스를 통해 환자 가족들의 불안과 부담을 덜어주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은평경찰서 등 다양한 관내 기관과의 협업하며 치매환자와 치매가족이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드는 데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