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재 구청장이 지난 2월 양천창업지원센터 비전보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기재 구청장이 지난 2월 양천창업지원센터 비전보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원스톱 창업준비를 지원하는 양천창업지원센터(신정로7길75)에서 제과·제빵 창업 노하우와 웹소설 작성 기법을 공유하는 ‘베이커리· 웹소설 창업교육반’을 운영, 예비·초기창업가 20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앞서 양천창업지원센터(이하 ‘센터’)는 지난달 18일과 24일, 관내 베이커리 명소인 ‘파티세리소나’와 (주)네이버의 자회사이자 웹소설·웹툰 출판 전문기업 ‘㈜작가컴퍼니’와 업무협약을 맺고, 실질적인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해 양천구 창업생태계 활성화에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베이커리 창업교육반’은 제과기능장이자 관내에서 제과점 두 곳을 운영하는 ‘파티세리소나’ 오너 셰프가 제과제빵 창업 지망생을 대상으로 경영노하우 등을 공유할 예정이다. 특히 실제 양천구에서 직접 창업해 성공한 소상공인이 강사로 나서는 만큼 지역 창업환경의 특징, 현장의 생생한 꿀팁 등 경험 기반 실무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다.

교육과정은 △창업계획 순서 및 노하우 설명 △제과제빵 기계 및 도구설명 △다양한 빵 만들기 △포스사용, 가게 동선 및 기계배치 체험 △사업계획서 또는 본인만의 레시피 발표 등이 준비돼 있다.

모집대상은 베이커리 창업을 희망하는 구민 8명으로 6월 8일까지 양천창업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접수하면 된다. 수강료는 12만 원이며, 최종 선정된 수강생은 이달 14일 사전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주 1회씩 총 6주간 교육과정에 참여하게 된다.

별도의 자격 요건, 투자비용이 없어 창업시장의 신흥 강자로 떠오른 ‘웹소설 창업반’은 8월 초부터 총 10주 과정으로 주 1회 30시간 교육이 진행된다. 수강대상은 글쓰기에 소질 있는 구민 12명이며, 웹소설 전문 강사가 웹소설 시장에 대한 이해, 소재 및 장르 선정 방법, 연재 노하우 등 작가 등단을 위한 비법을 전수한다. 7월 중 양천창업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수강생을 모집할 계획이며 수강료는 전액 무료다.

한편 센터는 창업지원의 컨트롤타워로서 예비 및 초기창업자를 위한 개방형 사무공간, 회의실, 세미나실 등 공간적 자원과 함께 창업입문·기초반, 브랜딩, 창업인 네트워크 구축 등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기재 구청장은 “앞으로도 창업생태계의 선순환 구조를 확장할 수 있는 이색적인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발굴·운영해 도전이 기대되는 도시 양천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