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상담센터 활동 모습 
 어르신상담센터 활동 모습 

[서울복지신문=김점임 기자]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심리·정서적 어려움을 가진 아동·청소년과 어르신의 정신건강 보호를 위해 직접 상담소를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지난해 8월 보건복지부가 조사한 ‘2022년 2분기 코로나19 국민 정신건강 실태조사’에 따르면 우울위험군은 16.9%로, 코로나 이전인 2019년에 비해 5배나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 후유증으로 불안·우울, 외로움 등을 호소하는 이가 전 연령에서 나타났지만, 코로나의 그늘은 어린이와 노인 세대에 집중되었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지난 3년간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소속감이 중요한 아동·청소년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고 독거 비율이 높은 노년 세대 역시 고독사에 대한 염려 증가로 우울증에 노출될 위험이 대폭 증가했다는 것이다.

구는 이러한 정신건강 관리에 대한 사회적 심각성을 고려하여 아동·청소년과 노인 세대의 심리 안정화를 위해 각각 맞춤형 상담센터를 ‘직접’ 운영한다. 먼저, 어르신의 경우 상계동에 위치한 구립수락노인복지관 4층에 '노원어르신상담센터'를 마련했다. 노년의 자살, 우울 및 성 문제 등 다양한 욕구에 대한 상담을 진행하고, 심리 안정 프로그램과 사례관리 등을 통해 해결 방안을 제시한다.

지원 대상은 관내 65세 이상 어르신 및 가족으로, 소득과 무관하게 신청을 통해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접수된 어르신들은 위기도와 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전문 상담사를 통해 상담을 진행하며, 방문 상담이 어려운 경우에는 찾아가는 상담 또는 전화 상담도 가능하다.

‘전국 최초’로 자치구 직접 운영 방식을 채택해 어르신 전문 상담센터를 운영하는 만큼 구는 노년 세대와 관련한 폭넓은 상담 주제를 다루고 상담의 지속성을 보장하겠다는 방침이다. 아동·청소년을 위한 공공상담소도 직영으로 운영 중이다. 중계동에 위치한 노원구 아동복지관 3층에 자리잡은 공공상담소 <나봄>은 장기적인 심리치료 환경 조성을 통해 아동·청소년의 정서적 어려움 해소를 목표로 상담치료, 코칭 등 다양한 프로그램 등을 운영한다.

지원 대상은 만 6세~만 18세의 아동·청소년이다. 다만,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정서행동 완화를 위해 진행되는 전문적인 △코칭 △놀이치료 △상담은 연계기관의 ‘의뢰신청’을 통해 진행된다. 다만, 상담의 경우 지원 대상 확대를 위해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 취약계층은 부모의 신청으로도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상담은 유선으로 신청 가능하다.

오승록 구청장은 “최근 여러가지 사회적 불안 상황으로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다”며 “아동·청소년, 어르신을 비롯해 다양한 연령층을 위한 심리지원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