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랑구 공동육아방에서 아기와 아빠의 모습
중랑구 공동육아방에서 아기와 아빠의 모습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중랑구(구청장 류경기)가 다음 달부터 아이를 돌보기 위해 육아휴직 중인 부모에게 ‘서울형 육아휴직 장려금’을 지원한다.

‘서울형 육아휴직 장려금’은 육아휴직에 따른 소득감소 등 현실적인 이유로, 육아휴직 사용을 주저하는 부모들을 위해 새롭게 추진되는 장려책이다. 이번 제도는 부모 모두의 적극적인 육아휴직 사용을 활성화시키고, 나아가 저출생 위기 극복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장려금은 부모 1인당 최대 120만 원이다. 부모가 각자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경우, 가구당 최대 240만 원까지 지원한다. 엄마아빠 모두 육아휴직 장려금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됐다. 신청대상은 △신청일 기준 1년 이상 서울시에 주민등록이 등재 △고용보험 가입 근로자로 연속해서 6개월 이상 육아휴직급여를 수급하는 중위소득 150% 이하 육아휴직자다. △단, 유의할 점은 육아휴직 시작일은 2023. 1. 1.부터 적용한다.

6개월 이상 육아휴직 사용 시 60만원 지급, 6개월 이상 육아휴직 연장 시 60만 원을 추가로 지급받는다. 신청은 다음달 1일부터 서울시 만능양육포털 ‘몽땅정보만능키’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해당 홈페이지 또한 다음달 1일에 오픈 예정이다.

류경기 구청장은 “근로자의 육아휴직을 장려하고 조금이나마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라며 “아이 키우기 좋은 중랑구를 만들기 위해 함께 아이를 키운다는 마음으로 늘 곁에서 든든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