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열린 경로의 달 행사 모습
지난해 열린 경로의 달 행사 모습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강동구(이수희 구청장)는 10월 경로의 달과 노인의 날(10월 2일)을 기념하여 어르신들에게 즐거운 시간을 제공하고 공경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함께하는 힘찬 강동! 자랑스런 어르신 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구는 6일 오후 2시에 강동구민회관에서 ‘감사해孝! 어르신 추억 콘서트’를 열고 ‘그 시절, 그 노래 추억의 콘서트’를 테마로 80년대 가수들의 공연을 진행한다. 야광봉을 활용한 참여형 공연 등 색다른 여가문화가 준비되어 있어 어르신들에게 즐거운 추억을 선사할 예정이다.

이 날 행사에는 강동구 노인 복지 증진에 기여한 어르신을 비롯해, 주민·단체 등 유공자 51명에 대하여 감사의 마음을 담은 표창 수여식도 진행된다. 또한, 6, 7일에는 강동구민회관 1층 전시실서 ‘어르신 작품전시회’를 열어 어르신들이 직접 작업한 미술, 서예 등의 작품을 전시한다. 구는 이번 작품전시를 통해 어르신들이 평소 갈고 닦은 실력을 맘껏 뽐내며 성취감과 자긍심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이번 경로의 달 기념 축제에는 지역에서도 축하의 마음을 더했다. 달려라병원에서 기념 수건, 서울양병원에서 마스크, ㈜투민직유에서 무릎 및 발목 보호대를 후원하여 뜻을 더했다. 후원된 물품들은 감사 꾸러미로 제작되어 6일 행사에 참여한 어르신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어르신들이 참여하는 행사인 만큼, 구는 안전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화재 등 각종 비상 상황별 안전 관리 매뉴얼을 수립하고 행사장 안전시설 점검 및 위험물 제거 등의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행사 당일에도 안전 관리 인원 40명을 배치해 어르신들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비상 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할 계획이다.

구는 대한노인회 강동구지회, 강동노인종합복지관, 해공노인복지관, 성가정노인종합복지관에서도 기념행사를 진행한다. 이달 18일부터 27일까지는 18개 동주민센터에서도 경로의 달 기념행사를 순차적으로 추진하여 어르신을 향한 감사와 공경의 뜻을 전할 계획이다.

박선녀 어르신복지과장은 “경로의 달인 10월은 우리 사회의 초석을 다지신 어르신들의 노고에 대한 감사의 의미를 갖고 있다” 며 “이번 축제가 어르신 공경문화를 확산하고 어르신들이 자긍심을 느끼실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