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보이미지
▲ 홍보이미지

[서울복지신문=김수정 기자] 중랑구(구청장 류경기)가 이달부터 고혈압·당뇨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건강관리마일리지 사업을 시작했다고 16일 밝혔다.

건강관리마일리지는 고혈압·당뇨병 환자가 지속적인 건강 관리를 이어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마일리지는 환자가 내과, 가정의학과, 의원 등 동네병원에서 꾸준히 진료받거나 보건소에서 자가 관리 교육을 받으면 적립된다. 마일리지가 쌓이면 사용처로 등록된 의원에서 현금처럼 사용하며 검사비나 예방 접종비를 지불할 수 있다.

1인당 최대 35,000마일리지까지 적립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1,000마일리지당 1,000원으로 정산된다. 마일리지는 항목별로 구분돼 적립되며 세부 내용은 △등록 3,000M △방문 1,000M △교육 3,000M △질환 관리 2,000M 등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구민은 고혈압·당뇨병으로 진단받은 후 사업 참여의료기관 의사와 상담해 해당 의원에서 직접 신청하면 된다. 현재 중랑구 내에서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의원은 총 5개로, 참여의료기관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건강관리마일리지 시스템 누리집에서 확인하거나 구보건소 의약과로 문의하면 된다.

참여의료기관에서는 고혈압·당뇨병 환자의 건강 상태에 대한 종합적인 상담과 치료를 제공하고 보건소에서는 질환·운동·영양 교육을 시행해 환자 스스로 건강을 관리하는 것을 돕는다. 아울러 진료 예약일과 교육 일정 등을 알려주는 ‘리콜-리마인더’ 서비스도 제공해 꾸준한 관리를 지원한다.

류경기 구청장은 “건강관리마일리지 사업은 지속적인 관리가 중요한 고혈압·당뇨병 환자들의 자가 관리를 돕기 위해 민간 병원과의 협력으로 마련하게 된 지원책이다”며 “앞으로도 구민들이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